이야기 Op.2

(The 2nd Collection)


All Songs Written & Produced by 김종현


Released 2017.04.24.



음원 듣기·다운로드




앨범 개괄



종현 트위터, 2017년 4월 24일


종현 〈푸른 밤 종현입니다〉 덕분에 소품집 발매도 할 수 있었고 소극장 공연도 할 수 있었어요.

신기주 사람들한테 더 내밀하게 다가갈 수 있게 된 거네요.

정우성 라디오가 정말 어마어마한 역할을 했네요. 듣다 보니.

종현 조금 지나면 소품집 에피소드 2가 나올 거예요. 앞으로 그런 식으로 두 가지 앨범을 낼 거예요. 좀 판타지적이고 퍼포먼스가 가능한 음악과 소품집에 실리는 곡처럼 발라드와 재즈와 약간 어쿠스틱한 감성이 담긴 음악.

신기주 샤이니의 김종현과 〈푸른 밤〉의 김종현.

종현 어쩌면 샤이니의 음악 속 제가 이상화된 모습이라면 소품집의 음악 속 저는 좀 더 일상적이고 인간적인 모습이죠. 앞으로 더 또렷하게 그 두 가지를 구분해나갈 작정이에요.


Esquire, 2017년 5월


김신영 “종현 씨가 드디어 두 번째 소품집이 나왔어요.”

종현 “그렇습니다(짝짝).”

김신영 “열 곡이 꽉 채워진.”

종현 “네. CD에 열 곡이 들어 있고 아홉 곡은 음원 사이트에서 만나보실 수 있죠.”


김신영 “이 노래를 다 종현 씨 자작곡으로?”

종현 “네.”

김신영 “종현 씨의 생각도 되게 많이 들어가 있는 것 같고.”

종현 “소품집이라는 앨범 자체가 그런 색채를 많이 띠어요. 제 감성적인 부분, 제 일상적인 것들, 조금은 퍼포먼스를 배제한 음악들, 그런 것들을 많이 녹여내는 편이에요.”

김신영 “그냥 듣는 음악들 있잖아요.”

종현 “네.”

김신영 “듣는 음악인 것 같고.”


정오의 희망곡 김신영입니다, 2017년 4월 26일




Lonely Feat. 태연

Lyrics by 김종현

Composed & Arranged by 김종현/위프리키[각주:1]/황현(MonoTree)/IMLAY[각주:2]

――――――――――――

타이틀 곡 "Lonely"는 절제된 시퀀스와 미니멀한 악기 구성으로 이루어진 곡으로, 곡을 리드하는 담담한 피아노 연주와 6인조 스트링 앙상블이 매력적이다. 소녀시대 멤버이자 솔로로서도 활발히 활동 중인 '태연'이 피처링에 참여, '종현'과 '태연'은 함께 있어도 혼자 있는 듯한 외로움과 차라리 혼자가 편한 양면적 감정을 서로 대화하듯 풀어내, 곡의 감성을 한층 풍성하게 완성시켰다.


참고


외로움과 괴로움 기억 하나 차이인 건데


“되게 웃기죠. 외로움과 괴로움은 기억 하나 차이거든요. 글자로도 기역 하나 차이고 내가 어떻게 기억을 하느냐의 차이이기도 해요. 외로움과 괴로움, 이 차이를 어떻게 받아들이느냐도 참 중요한 것 같습니다.”


푸른밤 종현입니다, 2015년 2월 25일





종현 트위터, 2015년 2월 25일


종현 “저는 듀엣곡을 얼마 전에 작업을 했거든요. 대놓고 옥타브로 올려서 부르고 리듬을 조금 바꿔서 가성으로 불러놓고 그랬습니다. 누구랑 같이 부를지는 아직 모르겠어요(웃음).”

나인 “아, 아직 작업 중?”

종현 “네. 그냥 듀엣곡을 쓰고 싶어서 썼어요. 일단 써놨는데, 누구랑 부를지는 모르겠습니다(웃음).”


푸른밤 종현입니다, 2017년 3월 2일


태연 “계속 음악 활동 멋지게 잘 하시길.”

종현 “부탁 하나 드려도 될까요?”

태연 “뭐요?”

종현 “앞으로 저와도 한 번 음악활동을 같이 해주셨으면.”

태연 “저야, 저야 좋죠.”

종현 “어떤 형태가 되었든 태연 씨의 목소리로. 여러 가지를 영감을 받고 그래서.”

태연 “종현 씨의 색깔은 되게 예측 불가예요.”

종현 “감사합니다.”

태연 (웃음 터뜨림)

종현 “칭찬인가요(웃음)?”

태연 “공연장에서의 종현 씨와 소품집에서의 종현 씨는 진짜 이게 누구지? 싶을 정도로 너무 다양한,”

종현 “그게 접니다(웃음).”

태연 “너무 다양한 색깔을 갖고 계신 분이시기 때문에 되게 감사하네요. 그런 말씀을 해주시니까. 저도 진짜 같이 이렇게 숟가락 얹어도 되나요?”

종현 “아유, 제가 얹는 거죠. 절 좀 업어주십시오(웃음).”


푸른밤 종현입니다, 2017년 3월 17일


종현 “이런 주고 받는 듀엣곡, 진짜 재밌는 것 같아요.”

나인 “그렇죠.”

종현 “곡을, 얼마 전에 듀엣곡을 썼는데.”

나인 “네, 네.”

종현 “나인 씨 들어보셨잖아요?”

나인 “전 들어봤죠.”

종현 “모른 척하네 ?ㅅ? ‘네, 네’ 하면서 모른 척하네(웃음).”

나인 “많이, 많이 들었습니다(웃음).”

종현 “(웃음) 모르는 척하잖아 ?ㅅ?”

나인 “전 가이드 버전도 듣고 나중에 편곡 버전도 들었고(웃음).”

종현 “그렇습니다. 그래 가지고 듀엣 곡을 썼는데 참 재미있더라고요.”

나인 “어떤 점이요?”

종현 “일단 제가 남자다 보니까 여성 보컬을 상상하면서 쓰는 것도 재미있었고. 제가 그걸 되게 좋아해요, 여성 보컬을 상상하며 쓰는 거. 그런데 항상 오롯이 여성 보컬만 상상하면서 썼던 경우들이 더 많아서 거기에 나의 목소리가 붙는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쓰는 작업들이 저한테도 참 신선하게 다가왔었는데. 이런 걸 좀 많이 썼었거든요. 같은 멜로디인데 옥타브가 다른, 같은 음정으로 부른다든지 이런 것들을 고민하면서 썼는데 재밌는 작업이었습니다. 개인적으로.”

나인 “생각해 보면 쫑디는 이하이 씨 한숨이라든지 아니면 우울시계 아이유 씨라든지, 여성 보컬리스트들한테 잘 맞는 멜로디를 쓰는 것 같아요.”

종현 “제가 가성으로 곡을 많이 써서 그런가 봐요. 가성으로 많이 부르고.”

나인 “아.”

종현 “제가 멜로디나 그런 것들이, 감성적인 부분들이 어찌 보면 그쪽으로 치우쳐 있는 건 아닐까. 그 부분들이 조금 더 많이 저에게 담겨 있는 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나인 “그래서 듀엣곡을 썼다고 하면서 저에게 들려준 버전은 남자 여자 버전을 다 본인이,”

종현 “네. 제가 불렀죠, 다(웃음).”

나인 “(웃음) 그런데 누가 여자인지 알겠는 거 있잖아요.”

종현 “그렇죠. 아, 이 부분이 완전 여자 부분이구나?”

나인 “여기가 여자구나, 되게 재밌었어요.”

종현 “‘여기가 여자예요’라고 부르고 있죠. 가창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나인 “그러니까요. 실제로 정말 여자 보컬이 같이 딱 같이 불렀을 때 느낌이 어떨지 굉장히 궁금해지는.”

종현 “저도 궁금합니다.”

나인 “네(웃음).”

종현 “대체 누가 부를지 궁금해 죽겠어요. 그 노래 누가 부르려나?”


푸른밤 종현입니다, 2017년 3월 31일


코멘트



종현 트위터, 2017년 4월 24일



종현 트위터, 2017년 4월 24일


김신영 “타이틀 곡이 태연 씨와 함께했어요.”

종현 “맞습니다.”

김신영 “예전에 듀엣을 낸 적이 있죠?”

종현 “예전에 SM the Ballad로 숨소리라는 곡을 낸 적이 있었어요.”

김신영 “그렇죠. 숨소리 이후에 처음이죠?”

종현 “그렇죠.”

김신영 “태연 씨를 염두에 두고 썼나요, 아니면……”

종현 “이 곡에 대해서 얘기를 드리면,”

김신영 “네. Lonely.”

종현 “아주 타기팅되어 있는 곡이에요. 태연 씨가. 곡도 그렇고, 가사도 그렇고. 태연 씨를 ― 제가 개인적으로 엄청 친하지는 않지만 그분이 갖고 있는 뉘앙스랑 풍기는 향기, 이런 것들이 있잖아요. 사람이 직접적으로 내는 향기가 아니라 갖고 있는 오라 그런 것들이 있잖아요 ― 제가 봤을 때는 너무너무 밝은 모습도 있지만,”

김신영 “네. 쓸쓸한 모습, 뭔가 외로운 모습.”

종현 “예민하고 외로워하는 모습이 분명 있는 것 같은데 그것을 가사로 녹여보면 좋지 않을까 생각했었고 그래서 이 곡을 시작했었고, 그래서 저의 파트랑 태연 누나의 파트를 분배하기 너무 편했었고, 쓰면서부터 ― 가사를 쓰면서 멜로디를 같이 썼거든요.”

김신영 “가사를 쓰면서?”

종현 “네. 동시에 써요, 저는 거의. 혹은 가사를 먼저 쓰고 멜로디를 쓰는데.”

김신영 “맞아요. 저도 그래요.”

종현 “이 곡 같은 경우에는 거의 같이 나왔어요. 그래서 제 파트를 딱 쓰고 한 번 들으면서 다음 파트를 생각을 하고, 한 번 들으면서 다음 파트 ― 태연 누나 파트를 제가 상상하면서 그 목소리로 부른다고 생각하고 부르면서 그냥 노래를 후루룩 썼어요.”

김신영 “후루룩?”

종현 “너무너무 편했어요.”

김신영 “의뢰를 하잖아요, 노래를 같이 불렀으면 좋겠다. 흔쾌히 하셨나요? 태연 씨가 사실 열일을 해가지고.”

종현 “맞아요. 일을 너무너무 많이 하셔 가지고 그게 너무 미안했어요. 너무 많은 에너지를 지금 소모하고 있는데 거기다 너무 큰 부탁을 하는 것 아닌가. 심지어 이게 곡 자체 분량이 많아서 좀 부담스러울 수도 있겠다 생각을 했는데 너무 좋다고 해줘서 저도 고마웠죠.”


정오의 희망곡 김신영입니다, 2017년 4월 26일


관계자



임레이 트위터·인스타그램, 2017년 4월 19일





임레이 트위터·인스타그램, 2017년 4월 24일



명반을 선물받았다 그것도 두장이나👍🏻 #Lonely #종현 #소품집

TaeYeon(@taeyeon_ss)님의 공유 게시물님,


태연 인스타그램, 2017년 5월 2일




1000

Lyrics by 김종현

Composed & Arranged by 김종현/위프리키

――――――――――――

MBC FM4U '푸른 밤 종현입니다' DJ로 활약한 '종현'이 DJ 1000일을 기념해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만든 노래로, 미니멀한 구성의 어쿠스틱 기타와 스트링 쿼텟 연주가 마치 옆에서 노래하는 듯한 로맨틱한 분위기를 연출하며, '종현'의 진심 어린 마음이 담겨 있어 감동을 더한다.


참고


〈푸른밤 1000일 특집〉을 통해 공개된 당시의 관련 정보는 여기


코멘트


김신영 “그리고 1000이라는 노래도 되게 좋고요.”

종현 “1000이라는 노래는 또 제가 푸른밤 1000일 됐을 때, 그때 기념하면서 곡을 썼고 푸른밤 가족분들에게 들려드렸던 노래이기도 해서 의미가 있는 노래죠.”


정오의 희망곡 김신영입니다, 2017년 4월 26일


관계자





멍하니 있어 (Just Chill)

Lyrics by 김종현

Composed & Arranged by 김종현/IMLAY

――――――――――――

미디엄 템포의 R&B 스타일 곡 "멍하니 있어 (Just Chill)"는 밝고 경쾌하면서도 잔잔한 분위기의 이지리스닝 곡으로, 시계소리, 빗소리 등 곡 중간 중간 삽입된 소소한 소스들이 일상의 여유로움과 편안함을 느끼게 해 준다.


참고


〈푸른밤 작사 그 남자 작곡〉을 통해 공개된 당시의 관련 정보는 여기


코멘트


관계자





Love Is So Nice

Lyrics by 김종현

Composed & Arranged by 김종현/위프리키/IMLAY

――――――――――――

미디엄 템포 R&B 곡 "Love Is So Nice"는 재지한 코드 진행과 스윙 리듬이 돋보이는 곡으로, 스트링 편곡을 통해 세련된 느낌을 한층 배가시켰다.


참고


〈푸른밤 작사 그 남자 작곡〉을 통해 공개된 관련 정보는 여기


“내일, 너에게. (웃음 터뜨림) 오늘 너에게인데, 죄송합니다(웃음). 별걸 다 틀리네요, 이제. 그래요. 오늘, 너에게. 제가 오늘 가져온 노래는요, 제 노래입니다(웃음). 제 노래 틀기로 했잖아요? 앞으로 제 노래를 많이 들려드리기로 했는데, 오늘 들려드릴 노래는 푸른밤 작사 그 남자 작곡에서 들려드렸던 Love Is So Nice라는 곡입니다. 아직 발매가 되지 않은, 음원으로 공개가 되지 않은 곡이기 때문에 푸른밤에서 들려드리는 게 거의 유일하다고 생각을 하시면 될 것 같은데요. 오늘 ― 원래 저는 제 마음대로 저의 제작 관련 스케줄을 회사와 상의없이 공개하는 그런 사람이니까요 ― 이 곡에 관련되어 있는, 편곡 관련해서 이런저런 작업들을 많이 진행을 했고 계속해서 새로운 곡들을 쓰고 작업을 하고 녹음을 하고 악기 세션을 받고 레코딩을 하고 그러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전 버전이죠. 제가 알고 있는 전 버전, 여러분들에게는 이 버전이 마지막 버전이겠지만 저에게는 이 버전이 마지막 버전이 아닙니다. 이 노래를 들으면서 저의 새로운 음악들을 기대해주셨으면 하는 마음에 제 Love Is So Nice라는 곡을 가져왔습니다. 들을게요.”


푸른밤 종현입니다, 2017년 3월 9일


“「콘서트 때 이 노래 밴드 연주로 들으니까 무지 좋더라고요. 열심히 떼창했던 기억이.」라고 보내주셨습니다. 와, 이 노래 진짜 어려운데 떼창 하셨군요! 콩… 콩서트래. 발음이 안 되네요, 오늘 되게(웃음). 혀가 좀 말리는 날인가 봐요. 어쨌든, 콘서트 할 때 맨 마지막에 나오는 ‘Baby 나와 함께 있어줘’ 하는 부분을, 팬분들과 같이 하는 부분을 조금 늘려서 했었는데 그 얘기를 해주시는 건가? 


「소품집 스포일러인가요? 어떻게 편곡했는지 살짝 느낌만 알려주면 안 돼요? 어느 계절 느낌이다 뭐 이런 거라도요.」라고 보내주셨습니다. 어…… 안 돼요(웃음)! 그게 아니고 곡 자체의 분위기는 그대로 가져갔어요. 이 분위기, 글쎄? 저는 이 곡은 계절의 느낌까지 변한 것 같지는 않아요. 이 분위기를 조금 더 로맨틱하게, 더 로맨티시스트가 부르기 좋을 만한 뉘앙스로 변화시켰다고 해야 할까요? 「첫 번째 소품집 들을 때에도 처음 버전이랑 뭐가 다른지 찾아 듣는 재미가 쏠쏠했는데 역시 재미를 아는 남자 쫑디.」라고 보내주셨습니다. 그렇죠, 저는 변화한 버전을 이미 들어봤죠. 믹스가 끝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이렇게 바뀌겠다, 그리고 조금 더 변화를 줄 수 있을지 좀 더 고민을 해보자는 생각으로 이 곡을 지금 들었습니다. 확실히 더 완성도 높은, 더 듣기 좋은 버전으로 만들어보려고 노력을 할 테니 기대해 주십시오. 여러분.”


푸른밤 종현입니다, 2017년 3월 9일


코멘트


김신영 “종현 씨 보내드리면서 소품집에 있는 곡 한 곡을 더 들어야 하는데.”

종현 “낮이기도 해서 ― 전체적으로 발라드 곡이 많은 앨범이어서 어떤 곡을 추천할까 하다가 ― 그래도 조금 리듬 있는, 기분 좋은 노래가 좋을 것 같아서. Love Is So Nice라는 곡.”

김신영 “아주 좋습니다.”

종현 “함께 듣겠습니다.”


정오의 희망곡 김신영입니다, 2017년 4월 26일


관계자






눈싸움 (Blinking Game)

Lyrics by 김종현

Composed & Arranged by 김종현/위프리키/이나일[각주:3]

――――――――――――

"눈싸움 (Blinking Game)"은 전형적인 재즈 트리오 사운드에 드라마틱하게 펼쳐지는 스트링이 가미된 스탠다드 재즈 스타일의 곡으로, 사랑에 빠진 상대와 눈을 맞추며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고 싶어하는 모습을 눈싸움에 비유한 로맨틱한 곡이다.


참고


종현 “사실 재즈의 묘미, 가장 중심적인 요소 중 하나가 즉흥성 아니겠습니까. 저도 최근에 재즈 곡을 하나 녹음을 했는데 기사님께서 하시는 말씀이 요즘은 사실 녹음을 할 때 중간중간 펀치라고 해서 호흡이라든지 마음에 안 드는 음정 이런 것들을 조금씩 수정해나가면서 할 수 있잖아요? 문장의 한 단어 정도만도 펀치가 가능한 기술력이 되었는데 기사님께서는 재즈의 매력은 그런 것들이 없는 것이다.”

나인 “한방이다?”

종현 “한방이다(웃음)! 한방이다, 들었을 때 우리의 귀에 익숙한 단단한 소리들과 깔끔한 박자들이 아니더라도 조금은 허술한 것이 재즈의 매력이 될 수 있다, 그걸 허술하다고 표현하는 게 좀 어폐가 있을 수 있습니다만 그런 즉흥적인 필(feel)들을 담아주는 게 재즈의 매력일 수 있다고 해서 정말 고생했습니다. 녹음하면서(웃음). 안 지워주려고 하셔 가지고(웃음).”

나인 “라이브처럼, 그러니까 라이브처럼 해야 하는.”

종현 “그러니까요. 아, 그분 진짜(웃음). 제가 좋아하는 분인데 제 음악을 좋게 만들어 주시려고 오늘 새 거 또 하나 알려주신다고, 한 시간 반이면 끝날 걸 몇 시간이나 했는지 모르겠어요(웃음).”

나인 “그래서 완성은?”

종현 “네. 끝났습니다.”

나인 “그럼 됐죠.”

종현 “녹음은 끝났는데 되게 재밌었어요. 말은 장난스럽게 했지만 그런 녹음을 해보면서, 덩어리 덩어리 녹음을 하면서 재밌게 했던 것 같아요. 재즈의 매력이고 재즈 음악을 들었을 때 나오는 그 톤들이 있잖아요.”

나인 “있죠, 있죠.”

종현 “그런 것들에서 느껴지는 매력이 분명히 있는 것 같습니다.”

나인 “좀 자연스럽고 풀어져야 되는 부분도 확실히 있기는 한 것 같아요.”

종현 “뚜렷한 것 같아요. 그런 것들이.”

나인 “아마 일부러 그런 느낌을 주려고 또 재즈 편곡을 하신 걸 거 아니에요.”

종현 “그렇죠, 그렇죠.”

나인 “네.”

종현 “애초에 곡을 쓸 때부터 그냥.”

나인 “궁금합니다.”

종현 “에이, 별거 아닙니다(웃음).”


푸른밤 종현입니다, 2017년 3월 2일


코멘트


관계자





엘리베이터 (Elevator)

Lyrics by 김종현

Composed by 김종현/위프리키

Arranged by 위프리키/philtre (장재원)[각주:4]

――――――――――――

섬세한 발라드 곡 "엘리베이터 (Elevator)"는 현실에 치여서 정작 본인의 마음은 이해하지 못한 사람의 이야기를 담았으며, 무게감이 느껴지는 피아노 연주와 스트링 선율에 종현의 호소력 짙은 보컬이 더해져 곡의 매력을 극대화시켰다.


참고


〈월간 라이브 커넥션〉을 통해 공개된 당시의 관련 정보는 여기


코멘트


김신영 “저는 엘리베이터라는 노래를 좋아하는데.”

종현 “아, 감사합니다.”

김신영 “약간 엘리베이터 하면, 우리네가 또 JYP 덕에……”

종현 “JYP~♪”

김신영 “네. JYP~♪ 덕에 엘리베이터 오호? 하면서 종현이 상남자일세?”

종현 “엘리베이터 안에서~♪ 이걸 생각하셨나요?”

김신영 “그런데 내용이 완전 다르더라고. 그래서 엘리베이터는 저는 개인적으로 강추합니다.”

종현 “저도 너무너무 좋아합니다.”


정오의 희망곡 김신영입니다, 2017년 4월 26일


관계자





놓아줘 (Let Me Out)

Lyrics by 김종현

Composed & Arranged by 김종현/위프리키/SCORE[각주:5]

――――――――――――

"놓아줘 (Let Me Out)"는 Trip-hop 리듬을 기반으로 한 PBR&B 장르의 곡으로, 무언가를 포기해야 할 때 느끼게 되는 괴로운 감정의 고조를 짜임새 있게 구성했다.


참고


종현 “적재 씨도 (제 콘서트) 와주세요.”

적재 “아유, 감사하죠.”

종현 “적재 씨 제 앨범에 기타만 쳐주지 마시고(웃음).”

적재 “불러주세요. 보고 싶어요. 저도 궁금해요.”

종현 “내일 녹음하러 가신다면서요.”

적재 “그러니까요.”

종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웃음).”

적재 “쫑디, 앨범, 녹음하러 갑니다.”

임헌일 “파이팅!”

종현 “제 기타 뭐 하나 쳐 주러 오신다고. 언제 나올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적재 씨가(웃음). 저도 오늘 녹음실 와서 알았어요. 이게 사람 인연이라는 게 그렇습니다. 적재 씨 잘 부탁드릴게요.”


푸른밤 종현입니다, 2017년 2월 27일


종현 “「적재 오빠 쫑디 앨범에 들어간다는 연주는 잘 하고 오셨어요? 어땠어요?」라고도 보내주셨네요(웃음).”

적재 “좋았죠. 좋았어요(웃음).”

종현 “그때 실시간으로 저희 회사 직원분께서 옆에 계셔서, 옆에서 함께 이렇게이렇게 하고 있다고 전달해 주셨어요.”

적재 “아아, 녹음 할 때요? 그렇죠, 그렇죠, 그렇죠.”

종현 “‘파이팅입니다’ 이렇게 보냈었었는데.”

적재 “소품집이라고 그러시고 어쿠스틱하다고 그러셔서 그렇겠거니 하고 갔다가 깜짝 놀랐어요.”

종현 (웃음)

적재 “편곡이 굉장히 화려하고,”

임헌일 “진짜 궁금하다(웃음).”

적재 “소품집에 들어갈 만한 그런…… 하여튼, 네. 그래서 생각과는 너무 다른데? 멋있는데? 하면서.”

임헌일 “오, 궁금해. 궁금해.”

종현 “조금 펼치고 있습니다. 꿈을 펼치는 중(웃음).”

적재 “좋더라고요.”

종현 “다 때려넣는 중(웃음).”

종현 “어쨌든 다들 이렇게 또 임헌일 씨 같은 경우에도 지금 콘서트 끝나셨고, 적재 씨 같은 경우에는 앨범 준비가 끝나서 곧 나올 것이고, 저 같은 경우에는 열심히 준비하고 있는 와중인데 다들 정말 연초부터 바쁘게 바쁘게 움직였네요. 마무리까지 잘 합시다.”


푸른밤 종현입니다, 2017년 3월 6일


고영배 “제가 예전에 SHINee 콘서트 보러갔을 때 느꼈던 폭풍 고음, 그런 것들이 종현 씨의 기본 아이템이다 보니까 기본적으로 저도 모르게 높게 잡았습니다(웃음).”

종현 “그 정도로 안 높거든요, 사실 그 곡이(웃음).”

고영배 “종현 씨가 가끔씩 작업 중인 노래를 보내줄 때가 있어요. 지금 작업하고 있는 노래 중에 하나, 또 아…… 초고음이 나오는 게 있더라고요(웃음).”

커피소년 “이게 인간이 낼 수 있는 소리인가.”

고영배 “아아아아아↗↗↗ 하는 게 있더라고요.”

종현 (폭소)

고영배 “그래서 내 이어폰 터지는 거 아냐? 이래 가지고 뺄 수밖에 없었던(웃음).”

종현 “그 노래 정말 심혈을 기울여서.”

고영배 “그 곡 언제 나오든 제가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종현 “편곡을 기가 막히게 하고 있습니다.”

고영배 “그 곡 콘서트 하면 꼭 연락 주실 거죠? 가서 두 눈으로 봐야겠습니다.”

종현 “아(웃음), 그 라이브하는 꼴을.”

고영배 “라이브가 되는지 안 되는지(웃음).”

종현 “예. 알겠습니……”

고영배 “아아아아아↗↗↗”

종현 (웃음 터짐)

커피소년 “올라가나 안 올라가나 보자 하면서(웃음).”

종현 “갑자기 사자후를 따악(웃음)!”

커피소년 “이건 무슨 소리야(웃음)! 돌고래?! 이러면서(웃음).”

종현 “어쨌건 그런 노래가 있다는 거(웃음).”

커피소년 “네. 기대되네요.”


푸른밤 종현입니다, 2017년 3월 28일


적재 “네. 앞으로도 종종 뵐 일이 있겠죠?”

임헌일 “봐야죠.”

종현 “나중에 또 인연이 분명 닿을 겁니다. 적재 씨 같은 경우에는 저의 앨범에도 혁혁한 공을 세워주셨기 때문에(웃음). 듣고 제가 기가 막혀서 박수를 쳤지 않겠습니까.”

임헌일 “앨범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종현 “예. 기대해 주십시오.”


푸른밤 종현입니다, 2017년 3월 27일


코멘트


관계자


7.놓아줘 8.벽난로 9.따뜻한겨울 함 Comin' #가을겨울남 #종현 #Jonghyun #AGIT #이야기op.2 #소품?ㅋ

SCORE 이관(@scorelee)님의 공유 게시물님,


SCORE 인스타그램, 2017년 4월 21일




SCORE 인스타그램, 2017년 4월 24일




벽난로 (Fireplace)

Lyrics by 김종현

Composed & Arranged by 김종현/위프리키/SCORE

――――――――――――

어둡고 공격적인 Chilltrap 사운드를 기반으로 한 네오 소울 장르의 곡 "벽난로 (Fireplace)"는 식어버린 사랑에 헤어짐을 예감하고 연인을 보내는 모습을 벽난로에 빗대어 표현했다.


참고


코멘트


종현한숨이라는 곡을 이하이 씨한테 드렸는데 이 곡을 쓰기 전에 벽난로라는 노래를 썼었어요. 벽난로라는 노래를 이하이 씨에게 먼저 드리고 싶다는 생각으로 작곡을 했었는데, 이 곡은 타블로 씨한테 먼저 들려드렸죠. 타블로 씨가 ‘하이 씨의 곡을 한번 써줄 생각이 있느냐’라고 하셔서 저는 너무 좋습니다 하고 벽난로를 써서 보내드렸는데 ‘아, 이런 곡도 물론 좋지만’ 항상 하는 얘기죠, 거절을 당할 때(웃음).”

강타 “맞아요. 좋지만!”

종현 “‘너무 좋다, 너무 좋지만(웃음)’ 하면서 다른 얘기를 하시기에 아, 그렇게 마음에 들지 않으셨구나 생각을 하면서 좀 꿍한 마음에(웃음) 한숨을 써서 드렸던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벽난로는 이번 앨범에 수록이 됐어요.”


강타의 별이 빛나는 밤에, 2017년 5월 11일


관계자


7.놓아줘 8.벽난로 9.따뜻한겨울 함 Comin' #가을겨울남 #종현 #Jonghyun #AGIT #이야기op.2 #소품?ㅋ

SCORE 이관(@scorelee)님의 공유 게시물님,


SCORE 인스타그램, 2017년 4월 21일




SCORE 인스타그램, 2017년 4월 24일




따뜻한 겨울 (Our Season)

Lyrics by 김종현

Composed by 김종현/위프리키/신현진

Arranged by SCORE

――――――――――――

미디엄 템포의 팝 곡 "따뜻한 겨울 (Our Season)"은 오랜 시간 함께 해준 사람들에게 고마움을 전하는 곡이다.


참고


〈푸른밤 작사 그 남자 작곡〉을 통해 공개된 당시의 관련 정보는 여기


종현 “적재 씨도 (제 콘서트) 와주세요.”

적재 “아유, 감사하죠.”

종현 “적재 씨 제 앨범에 기타만 쳐주지 마시고(웃음).”

적재 “불러주세요. 보고 싶어요. 저도 궁금해요.”

종현 “내일 녹음하러 가신다면서요.”

적재 “그러니까요.”

종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웃음).”

적재 “쫑디, 앨범, 녹음하러 갑니다.”

임헌일 “파이팅!”

종현 “제 기타 뭐 하나 쳐 주러 오신다고. 언제 나올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적재 씨가(웃음). 저도 오늘 녹음실 와서 알았어요. 이게 사람 인연이라는 게 그렇습니다. 적재 씨 잘 부탁드릴게요.”


푸른밤 종현입니다, 2017년 2월 27일


종현 “「적재 오빠 쫑디 앨범에 들어간다는 연주는 잘 하고 오셨어요? 어땠어요?」라고도 보내주셨네요(웃음).”

적재 “좋았죠. 좋았어요(웃음).”

종현 “그때 실시간으로 저희 회사 직원분께서 옆에 계셔서, 옆에서 함께 이렇게이렇게 하고 있다고 전달해 주셨어요.”

적재 “아아, 녹음 할 때요? 그렇죠, 그렇죠, 그렇죠.”

종현 “‘파이팅입니다’ 이렇게 보냈었었는데.”

적재 “소품집이라고 그러시고 어쿠스틱하다고 그러셔서 그렇겠거니 하고 갔다가 깜짝 놀랐어요.”

종현 (웃음)

적재 “편곡이 굉장히 화려하고,”

임헌일 “진짜 궁금하다(웃음).”

적재 “소품집에 들어갈 만한 그런…… 하여튼, 네. 그래서 생각과는 너무 다른데? 멋있는데? 하면서.”

임헌일 “오, 궁금해. 궁금해.”

종현 “조금 펼치고 있습니다. 꿈을 펼치는 중(웃음).”

적재 “좋더라고요.”

종현 “다 때려넣는 중(웃음).”

종현 “어쨌든 다들 이렇게 또 임헌일 씨 같은 경우에도 지금 콘서트 끝나셨고, 적재 씨 같은 경우에는 앨범 준비가 끝나서 곧 나올 것이고, 저 같은 경우에는 열심히 준비하고 있는 와중인데 다들 정말 연초부터 바쁘게 바쁘게 움직였네요. 마무리까지 잘 합시다.”


푸른밤 종현입니다, 2017년 3월 6일


적재 “네. 앞으로도 종종 뵐 일이 있겠죠?”

임헌일 “봐야죠.”

종현 “나중에 또 인연이 분명 닿을 겁니다. 적재 씨 같은 경우에는 저의 앨범에도 혁혁한 공을 세워주셨기 때문에(웃음). 듣고 제가 기가 막혀서 박수를 쳤지 않겠습니까.”

임헌일 “앨범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종현 “예. 기대해 주십시오.”


푸른밤 종현입니다, 2017년 3월 27일


코멘트


관계자


7.놓아줘 8.벽난로 9.따뜻한겨울 함 Comin' #가을겨울남 #종현 #Jonghyun #AGIT #이야기op.2 #소품?ㅋ

SCORE 이관(@scorelee)님의 공유 게시물님,


SCORE 인스타그램, 2017년 4월 21일




SCORE 인스타그램, 2017년 4월 24일






바퀴 (Where Are You) CD Only

Lyrics by 김종현

Composed & Arranged by 김종현/위프리키

――――――――――――

음반에만 수록된 보너스 트랙 "바퀴 (Where are you)"는 "바퀴벌레도 애인이 있는데 나만 없다"는 유머러스한 내용의 가사가 돋보이며, 곡 후반에는 '종현'의 카주와 캐스터네츠 연주가 더해져 선물 같은 곡이 될 것으로 보인다.


참고


종현 “고등어 정도는 아니지만 저는 바퀴벌레를 보고 쓴 가사가 있습니다(웃음).”

나인 “아, 그래요? 바퀴벌레로? 어떤 걸로요?”

종현 “비밀입니다.”

나인 “아, 궁금합니다(웃음).”

종현 “바퀴벌레도 애인이 있는데 나만 없다 뭐 이런 거였어요(웃음).”


푸른밤 종현입니다, 2014년 3월 20일



유희열의 스케치북, 2015년 1월 23일


종현 “참 일상적인 이야기가 이렇게 또 음악으로, 예술적으로 잘 승화가 되는군요(웃음).”

적재 “그러게요.”

종현 “적재 씨도 이런 거 경험해 보신 적 있죠?”

적재 “저요? ……식용유에 버금갈 만한 건 없는 것 같아요(웃음).”

종현 “(웃음) 그러게요. 저도 지금 생각을 해보는데, 버금갈 만한 얘기가 없을까. 지금 갑자기 전투의지가 불러일으켜집니다. 식용유……, 바퀴벌레 어때요? 저는 바퀴벌레 보면서 곡을 썼던 적이 한 번 있는데.”

적재 “바퀴벌레요? 종현 씨 앨범에 들어가 있나요?”

종현 “아직 안 나왔는데 곧 나올 겁니다. 바퀴벌레 보면서. 저것들도 애인이 있는데 나는 없어? 이러면서(웃음).”

적재 “아, 고렇게.”

종현 “그렇게 썼던 기억이 나는데.”

적재 “지고 싶지 않은데, 생각이 안 나요(웃음).”

종현 “바퀴벌레와 식용유를 이을 만한 것이 떠오르신다면.”

적재 “없네요(웃음).”


푸른밤 종현입니다, 2017년 3월 24일


코멘트


김신영 “바퀴라는 곡, 마지막 곡은 CD only예요.”

종현 “맞습니다. 그래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 계실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김신영 “저도 못 들었어요. 저도 음원만 들어가지고.”

종현 “오늘 CD를 드려서, 한번 들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김신영 “이건 내가 들어야지.”

종현 “(웃음) 재밌는 곡이에요.”

김신영 “아, 재밌는 곡이에요?”

종현 “웃긴 노래예요, 웃긴 노래.”


김신영 “어떻게 종현 씨 노래를 들으면 솔직하기도 하고, 약간 생각이 엉뚱한 것도 있고, 여러 가지 색깔이 있는 거예요. 그리고 봄 여름 가을 겨울 요렇게 되어 있어요. 그리고 하나는 덧.”

종현 “네.”

김신영 “덧에 바퀴가 있다는 거죠.”

종현 “네(웃음).”

김신영 “이게 덧이네.”


정오의 희망곡 김신영입니다, 2017년 4월 26일


관계자





뮤직 비디오


J D N *(@jdnbc)님의 공유 게시물님,


JDN 인스타그램, 2017년 4월 19일


Lonely

J D N *(@jdnbc)님의 공유 게시물님,


JDN 인스타그램, 2017년 4월 25일


"Lonely" 😔 - Jonghyun ft Taeyeon #lonely #jonghyun #taeyeon #shinee #snsd #properform

Dpd(@itsdpd)님의 공유 게시물님,


Daniel "DPD" Park 인스타그램, 2017년 4월 26일



종현 - Lonely #종현 #jonghyun #샤이니 #shinee #musicvideoshoot

Andrew Choi(@greengreeem)님의 공유 게시물님,


Andrew Choi 인스타그램, 2017년 5월 5일



Pops in Seoul, 2017년 5월 16일




아트워크



소품집 보내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seung min Yang/ Lcat 🔊(@2l.cat)님의 공유 게시물님,


양승민(Lcat) 인스타그램, 2017년 4월 27일




준비 과정


“「종현 DJ도 좋아하는데 잊고 지내는 거 없나요?」라고 보내주셨습니다. 엄청 많죠. 좋아하는데 잊고 지내는 거. 한두 개겠습니까. 그걸 기억하는 시간도 너무 고통스럽고 많이 들고 그런 시점이라 잘 생각을 안 하려고 하고 있어요. 글쎄요, 요즘에는 콘솔게임 거의 안 하는 것 같은데요? 콘솔게임 바빠서 손댈 시간도 없었고. 요즘에 작업할 게 너무 많아서 컴퓨터를 항상 들고 다니는데 해외 나가거나 그럴 때마다 항상 하는 작업이 있고 일이 있고 그래서.”


푸른밤 종현입니다, 2017년 2월 15일


“어떤 날이셨어요, 여러분들? 저는 오늘 녹음도 있었고요, 그 전에 이래저래 할 것들이 조금 있긴 했었는데, 생각보다 엉킨 날이었는데 뒤로 가면 갈수록 풀리는 듯싶다가 다시 엉키는 듯한 기분(웃음)? 그렇게 하루에도 여러 번 왔다 갔다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좀 그렇네요. 저는 개인적으로.”


푸른밤 종현입니다, 2017년 2월 23일




“「달달한 커피를 먹으면 왜 그렇게 기분이 좋아지는지 모르겠어요. 커피 마시면 심장이 빨리 뛰는 것 같아서 끊어야지 싶기도 한데 못 끊을 것 같아요.」라고 보내주셨습니다. 저도 쭉 끊고 있다가 오늘 녹음하느라 조금 마셨습니다(웃음). 한 잔 정도 마셨어요. 따뜻한 걸로.”


푸른밤 종현입니다, 2017년 2월 23일




종현 “오늘 두 곡을 녹음했는데 그중의 한 곡은 정말 처절한, 끝으로 가는, 그런 가사와 편곡을 진행할 겁니다. 보컬 녹음을 했는데 이렇게까지 해야 하냐는 이야기를 들었어요(웃음).”

나인 “저는 산하엽 같은 경우……”

종현 “?ㅅ? 그건 별로, 밝은 편인데요?”

나인 “오, 그렇군요.”

종현 “제가 생각하는 이미지 중에”

나인 “엄청나게 절망을 느끼고 오셨군요?”

종현 “절망을 표현하고, 쏟아내고 왔습니다.”


푸른밤 종현입니다, 2017년 2월 23일


“「쫑디의 오늘 하루는 어땠나요?」라고 보내주셨습니다. 저 오늘 조금 바빴던 것 같아요. 원래 내일 곡 작업이 있어서, 내일 녹음을 했어야 하는데 아무리 생각을 해봐도 이게 내일 다 끝날 수 있는 분량이 아닌 것 같아서 ― 급하게 오늘 좀 하자, 수정해야 할 것들도 있고 하니까 좀 녹음을 하자라고 해서 ― 오늘 녹음 이것저것 하고 오늘 되게 많은 곡들을 수정하기도 하고, 새로운 노래를 녹음하기도 했고, 또 내일도 작업을 하고 그래야 해서 정리할 것들이 많았었습니다. 저는 지금 그래서 꽤 피곤해서 아무 말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나인 씨와 함께 할 때도 아무 말이 막 나올 수가 있어요. 우리 가족분들이 넓은 아량으로 저를 포용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푸른밤 종현입니다, 2017년 3월 16일


종현 “저는 오늘도 녹음을 하고 왔거든요.”

태연 “아, 종현 씨요?”

종현 “네. 저 오늘 녹음이 있어서 녹음을 했는데 정말 공을 엄청나게 들인 곡이었습니다. 중간에 코러스 만들고 바꾸고 중간에 코드 바꾸고.”

태연 “종현 씨 꼼꼼하잖아요.”

종현 “예. 그래서 세 시간(웃음).”

태연 “아.”

종현 “이게 사람의 성향 차이에요. 태연 씨 같은 경우에는 일곱 시간 동안 집중을 할 수 있는 집중력이 있는 거고 저는 중간중간 쉬어야 되거든요. 나와야 돼요, 부스에서.”

태연 “뭐 좀 먹고,”

종현 “나와서 스피커로 들었다가 헤드폰으로 들었다가,”

태연 “바람 좀 쐐고, 또.”

종현 “네. 사람마다 작업방식이 이렇게 다릅니다.”


푸른밤 종현입니다, 2017년 3월 17일


“일에 있어서 이런 믿음직한 동료가 있다는 건 진짜 멋진 일인 것 같습니다. 저도 그런 동료가 있거든요. 이 사람한테는 진짜 일 믿고 맡길 수 있다, 이런 사람. 진짜 그러면 할 수 있는 일이 정말 많이 늘어나는 것 같아요. 그 사람이 저한테 이런 얘기를 한 적이 있어요. 회사 관련된 A&R 팀인데 ― 그분께서 저를 작가님이라고 부르시기도 하고 이번에 앨범 준비하면서 작업을 하면서 저한테 ‘프로듀서님’ 이렇게 장난식으로 부르시는데, 옛날에는 가수님, 작가님, 프로듀서님, 곡자님 등등등 괜히 님을 붙여서 상황에 맞춰서 얘기를 하시는데 ― 이번에 ‘프로듀서님. 곡을 쓰시고 작업을 하시면서 계속 그렇게 저한테 고르라고 하시면, 저한테 픽을 하라고 하시면, 초이스를 하라고 하시면 어떻게 해요. 열심히 해주세요’ 저한테 그러셨어요(웃음). ‘그게 다 믿어서, 그쪽을 믿어서 그러는 거예요. 잘 골라 주세요. 잘하자!’ 이렇게 장난을 쳤었는데(웃음), 저한테는 그분이 이런 존재거든요. 나한테 상당히 큰 믿음을 주고 있고, 내가 믿고 있으니까 이 사람의 선택이라든지 계획들을 세세하게 설명해 주지 않아도 믿어 의심치 않고 일단은 함께 움직여 줄 수 있을 만큼 서로에 대한 믿음이 생기는 사람. 그런 사람이 있으면 진짜 마음을 조금 놓고 일을 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까 제가 할 수 있는 일들이 더 넓어지는 것 같고, 그 넓어진 범위에서 계속해서 한 분 한 분 사람들이 생기면서 나의 가능성 같은 것을 더 발견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서로에게 좋은 영향을 끼치는 인연이 많다는 건 참 복받은 인연이 많다는 거겠죠. 사연자분 축하드리고 아직 한 달 정도 일하신 것 같은데, 또 모릅니다. 이게(웃음) 몇 달 가봐야 해요. 사람은 같이 일할 때 한 계절씩은 다 만나 봐야 해요. 그래야 알아요. 1년 정도는 봐야, 만으로 1년은 봐야 이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안다는 거죠. 저도 같이 일한 지 꽤 지났습니다. 한 5년 가까이 됐기 때문에 이제야 마음을 놓을 수 있는데, 한 달 됐는데 마음을 놓으신다면 엄청난 인연 혹은 지금 방심을 하고 계신 것일 수 있다는(웃음).”


푸른밤 종현입니다, 2017년 3월 24일

  1. 위프리키(WE FREAKY)는 종현이 어린 시절부터 함께 음악을 해온 친구들과 꾸리는 작곡 팀. 종현과 중학교 때부터 같이 밴드부를 했던 기타 치는 오준혁과 피아노를 치는 소진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각 호원대학교 실용음악과 기타 전공, 피아노 전공으로 셋 다 서울실용음악학교(현 서울실용음악고등학교) 동기. [본문으로]
  2. 2016년 5월 23일 종현의 첫 번째 정규 앨범 ‘좋아’ 쇼케이스 오프닝으로 종현의 첫 번째 미니 앨범 타이틀 곡 중 하나인 Déjà-Boo의 IMLAY Remix를 공개한 데 이어 2016년 5월 25일 종현과 <데이즈드>가 함께한 뮤직 & 패션 프로젝트: JONGHYUN + DAZED + BOONTHESHOP = 좋아♥에서도 함께 공연. 2016년 12월 종현의 솔로 콘서트에서 공개하고 SM STATION을 통해 디지털 발매한 INSPIRATION, 푸른밤에서 앞서 공개된 멍하니 있어·Love Is So Nice와 더불어 두 번째 소품집으로 정식 공개된 신곡 Lonely까지 공동 작업. [본문으로]
  3. 종현의 첫 번째 소품집 ‘이야기 Op.2’ 네 번째 트랙 산하엽 (Diphylleia grayi)을 편곡. [본문으로]
  4. 종현의 첫 번째 미니 앨범 ‘BASE’의 첫 번째 트랙이자 더블 타이틀 곡 중 하나인 데자-부 (Déjà-Boo) 편곡으로 함께 작업하기 시작, 첫 번째 정규 앨범 ‘좋아’의 타이틀 곡 좋아 (She Is)의 편곡에도 참여했다. 종현의 솔로 앨범 작업 이외에도 종현이 작사·작곡한 이하이의 한숨을 편곡, JTBC 투유 프로젝트 - 슈가맨에서는 필터와 종현이 각각 프로듀서와 쇼맨 역할로 함께 리치의 사랑해 이 말밖엔을 리메이크 하기도. [본문으로]
  5. 종현의 첫 번째 미니 앨범 ‘BASE’의 네 번째 트랙 Love Belt를 편곡, 첫 번째 정규 앨범 ‘좋아’의 아홉 번째 트랙 Suit Up의 공동 작곡과 편곡.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