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이니 종현, 게릴라 이벤트 ‘종현의 힐링 스토리’로 가을 감성 적신다!

서울 일대에서 깜짝 공연 선사! 화제 예감!


첫 소품집 ‘이야기 Op. 1’을 발표한 샤이니 종현(에스엠 엔터테인먼트 소속)이 가을 감성 공략에 나선다. 


종현은 18-19일 이틀간 서울 일대에서 게릴라 이벤트 ‘종현의 힐링 스토리’를 펼칠 계획이어서, 팬들은 물론 시민들의 이목을 집중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종현은 이번 이벤트를 통해 첫 소품집 ‘이야기 Op. 1’에 수록된 신곡 ‘하루의 끝’, ‘U & I’ 등의 라이브를 선사하며 대중들과 더욱 가까이에서 소통할 예정이어서, 탁월한 가창력과 감성적인 보컬로 보는 이들을 매료시킬 전망이다. 


더불어 이번 이벤트는 SM엔터테인먼트의 콘서트 시리즈 브랜드 <THE AGIT(디 아지트)>의 포문을 여는 종현 첫 솔로 콘서트 ‘THE STORY by JONGHYUN’에 앞서 종현의 라이브를 만날 수 있는 만큼, 이번 소품집은 물론 전석 매진을 기록하며 뜨거운 기대를 얻고 있는 콘서트에 대한 관심을 더욱 증폭시킬 것으로 보인다. 


또한 종현의 신곡 ‘하루의 끝’은 ‘수고했어요, 정말 고생했어요’라는 가사처럼 긴 하루 끝에 지친 사람들에게 전하는 담담하면서도 따뜻한 메시지를 종현의 감미로운 목소리로 담아, 올 가을 많은 이들에게 위로가 되는 힐링송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편, 종현은 오는 10월 2~4일, 8~11일, 16일~18일 총 12회에 걸쳐 삼성동 SMTOWN 코엑스 아티움에서 펼쳐지는 첫 솔로 콘서트 ‘THE STORY by JONGHYUN‘ 준비에 집중하고 있다. 


SMTOWN, 2015년 9월 18일




2015년 9월 18일 홍대 게릴라 이벤트


힌트



포토타임


“시작하기 전에 저도 사진 한 장만 찍고 할게요(웃음). 같이 찍을래요? (네!) ㅎㅅㅎv (여기도! 여기도!)……동영상으로 할게요(웃음).”




사운드 체킹



U&I


“첫 곡으로는, ……왜 이렇게 부끄럽지(웃음)? 첫 곡으로는 얼마 전에 ― 이틀 전인가요? ― 저 소품집 앨범이 나왔어요. 그 앨범에 수록되어 있는 유앤아이라는 곡을, 제게는 되게 의미가 깊은 노래이기도 해서 같이 한번 듣고 싶습니다. 제가 불러드릴 테니까 아시는 분들은 'You You' 부분을 따라해 주시면. 그런데 너무 크게 따라하시면 안 돼요. 아시겠죠(웃음)? 그러면 유앤아이 들려드리겠습니다.”



THE AGIT


“잠시만요. 정식으로 인사를 드릴게요. 저는 SHINee 종현이고요, 이렇게 많은 분들이 와주실 줄은 몰랐는데 긴장이 되네요. 첫 곡 들으면서 긴장 좀 털어내고 있고요, 지금. 여러분 제일 중요한 건 뭐라고 했죠, 제가? (안전!) 안전하게 공연 보고 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이제 10월이 되면 제가 삼성동 코엑스 아티움에서 콘서트를 열게 됐습니다. 총 12회 하는데요, 오시는 분들? 아이구, 다 오시네. 그분들 다 지금 여기 와 계신 거예요(웃음)? 그래요. 어찌 보면 그 공연의 맛보기라고 생각하셔도 좋을 정도의 준비를 해봤어요, 오늘. 디 아지트라는 이름으로 릴레이 콘서트가 시작이 되고 제가 첫 번째 주자로 나서니까 많은 분들이 응원해 주셨으면 좋겠고, 저도 열심히 하겠습니다. 더 아지트에서는 서로 못 나눴던 이야기들, 그리고 일상적인 이야기들 좀 더 많이 나누고 싶어서 세트리스트를 짰고요. 여러분들의 사연도 받고 있으니까 오시는 분들은 이런저런 이야기들, 오늘 불러드린 유앤아이처럼 일상적인 이야기들 평소에 느끼는 것들 사연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특별한 일 아니어도 좋아요. 가사처럼 '오늘 맛집 다녀왔어요' '오늘 홍대 다녀왔어요' 그런 이야기도 좋으니까 그런 이야기들 많이 보내주시길 바라겠습니다.”


Déjà-Boo


“다음 곡은 제 첫 번째 미니 앨범 냈을 때 (환호) 데자부라는 곡을 (환호) 선공개했었죠. 그래서 그 노래를 좀 미니멀하게 편곡을 하면 어떨까 싶어서 오늘 새롭게 준비를 해봤고요. 사실 이 공연 자체를 제가 회사에 이야기할 때 '형, 버스킹 하면 어떨까요? 재밌을 것 같은데. 그거 한번 해보죠, 공연 앞서서.'라고 얘기를 했는데 이렇게 윙카까지 준비해 주고, SM 좋은 회사(웃음)! 제가 버스킹을 준비하자고 이야기했는데 이렇게 게릴라 공연을 또 하게 됐으니까 더욱더 많은 분들이 아시는 곡을 부르는 게 좋겠다 싶어서 데자부 들려드리려고 합니다. 그러면 들려드릴게요.”



즉흥 라이브


“사실 이렇게 공연할 때 가장 큰 재미가 뭘까요? 무엇인 것 같아요? 호흡? 소통? ……아, 잘생김(웃음)! 완전 맞고요. 더 재밌는 건 예상에 없는 것을 할 수 있다는 것 같아요. 사실 오늘 세 곡 준비했거든요. 그런데 이렇게 많은 분들이 오셨는데 제가 세 곡만 부르고 가기에는(웃음). 여기 연주해주시는 분들이 당황스러우시긴 하겠지만 이쪽은 저랑 항상 같이 작업하는 진이 친구이기 때문에 제가 무슨 곡을 요구하더라도 진이는 또 연주가 가능합니다. 자, 가능하겠죠? (소진 끄덕끄덕) 오, 표정 봤어요(웃음)? 가능할 거예요. 지금 들려드리면 좋을 곡이 뭐가 있을까요?”


PLAYBOY


“제가 엑소 친구들한테 줬던 노래가 있어요. 그 곡 같은 경우에는 진이가 피아노를 쳐줬기 때문에 알고 있죠? (건반 들어오자 허밍하면서) 퍼커션. 리듬으로, 기타도. OK. 이제 제가 들어가야죠.”



No More


“이게 버스킹의 묘미 아니겠습니까? 이게 게릴라 공연의 묘미 아니겠어요? 갑작스럽게 하는 거. 그러면 또 뭐가 있죠? 큐시트에는 앙코르 이런 게 없는데(웃음), 걱정이네. 뭘 해야 되지? 음. ……아니, 그런 건 진이가 피아노를 못 쳐요. 저랑 같이 쓴 곡을 칠 수 있으니까, No More 할 수 있겠어요? (소진 끄덕끄덕) No More는 제가 예림 씨한테 줬던 것보다 반 키로 두 번 내려주세요(웃음). 여자 노래이기 때문에 반 키로 두 번 내려서. 이번에도 똑같이 한 분씩 조금씩 들어가면서 해볼까요?”



하루의 끝


“그럼 제가 이것저것 자랑도 했겠다, 이제 어찌 보면 이번 공연의 척추라고 볼 수 있는 노래를 들려야 되지 않을까. 하루의 끝이라는 곡이 ― 이틀 전이었죠 ― 공개가 됐는데 되게 많은 분들이 들어주실 줄은 몰랐어요. 한번 공개된 곡이기도 했고 소품집이라는 스페셜 앨범으로 찾아뵙는 것이었기 때문에 친구들이 보내주는 것들을 보고 '아, 진짜?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들어줬어?'라는 감사함이 컸었거든요. 그래서 오늘 또 ― 시간이 많이 늦었죠 아홉 시도 넘었고 ― 한 주간 고생하신 분들을 위해서 이 곡을 한번 불러드리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아, 이거 첫 라이브군요? 밴드 합주 때문에 매일 몇십 번씩 부르고 있는 곡이기는 한데 이게 라이브로는 처음인 것 같습니다. 많은 분들 앞에서는. 다행히 오늘은 가사가 있기 때문에. 그러면 하루의 끝 들려드리겠습니다.”



월간 라이브 커넥션


“사실 이 공연은 디 아지트의 홍보를 위한 것도 있지만요, 지금 제가 Mnet에서 프로그램을 하나 하고 있어요. 이 프로그램 이름이 심지어 거창하게 월간 라이브 커넥션입니다. 월간에서 뭔가 느껴지지 않나요? 그렇습니다. 제가 갖고 있는 어떠한 커넥션들 인간적인 커넥션, 그리고 어떠한 관계들을 보여드리면서 그 안에서 또 그간 보여드리지 못했던 저의 음악 작업 스타일이라는지 아니면 새로운 곡들이라든지 그런 것들을 보여드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아요. 그래서 저에게도 어떠한 도전의식을 불러일으키는 프로그램입니다. 많이 떨려요. 촬영 초반이어서 정신도 없고, 지금 많이 걱정이 됩니다(웃음). 잘할 수 있도록 응원해 주십시오. 그리고 월간 라이브 커넥션에서는 어떠한 컬래버레이션을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이름에서도 좀 느껴지잖아요? 커넥션, 어떠한 관계들을 보여드릴 수 있는 (프로그램이 될 것 같고). 사실 엠넷에서 '첫 화는 종현이가 아니면 안 될 것 같다'고 얘기를 하셔서. ……그렇죠? 앞에서 찍고 계셔서. 저 아니면 안 된다고 하셨잖아요(웃음)! 4가지 쇼 같이 했었던 스태프분들도 계시고 그래서 저도 기대를 하고 있고 열심히 촬영에 임하고 있습니다. 지금 많은 카메라들이 있는데 라이브 커넥션 카메라들도 있으니까 보시면서 인사도 좀 해주시고요. 또 어떤 얘기를 해볼까요? 아, 그래요! 첫 방송이 언제냐면요, 월간 라이브 커넥션 10월 7일 밤 11시에 첫 방송으로 진행이 됩니다. 10월 7일이고요, 밤 11시니까 많이 찾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각주:1]


우울시계


“이제 마지막 곡을 불러드릴 시간이 된 것 같은데요. 지금 몇 시죠? 그냥 두 곡 하자(앙탈). 나 두 곡 할 거야. 두 곡 할 거야 ㅎ3ㅎ 두 곡 할 거예요. 그냥 합니다. 몰라, 8년차인데. ……장난입니다. 봐주세요, SM. 이 시간이 좀 우울할 수도 있는 시간이고 혼자서 (감정이) 벅차오르는 시간이 될 수도 있으니까 제가 아이유 씨한테 드렸던 곡이죠 우울시계라는 곡을 들려드릴 건데 제가 지금 가사를 잘 몰라서 가사를 찾을게요. 가사를 진짜 몰라(웃음), 몰라서. 그게 그 노래가 너무 좋아서 아이유 씨가 부른 것만 계속 듣다 보니까[각주:2] 내가 부른 버전이 기억이 안 나더라고요. 그러면 우울시계 들려드리겠습다. 이것도 너무 죄송해요(웃음). 너무 무리하는 것 같아(웃음). 진이는 괜찮은데 ― 연습을 계속 같이 했으니까 알 텐데 ― 두 분(기타와 퍼커션)한테는 너무 죄송해서. 죄송합니다(두 손 모아 인사). 자, 그럼 우울시계도 진이가 먼저 들어와 주고. 기타도 들어와주고. 이제 제가 들어가야겠죠?”



“(종현이 가사를 까먹고 관객도 까먹자) 거봐요! 머리에 남는 건 다 정해져있다니까요(웃음). 그렇죠? '우울하다 우울해'밖에 기억이 안 나죠? 나뿐만이 아니라 모두가 그랬다는 거. 정말 하나가 되네요. 틀리는 걸로 하나가 되네(웃음).”


시간이 늦었어


“이제 마지막 곡을 불러드릴게요. 시간이 많이 늦었습니다. (관객들 환호) 여러분, 어느 부분에서 같이 불러주셔야 하시는지 아시죠? (네!) 어디죠? (Oh Say!) 그래요. Oh Say를 같이 해주시면 됩니다. Oh Say Oh Say Oh Say. 그러면 시간이 늦었어 들려드리겠습니다.”



클로징

with CD 나눔 이벤트


“감사합니다. 오늘 이렇게 많은 분들이 와 주셔서 감사하고요. (게릴라 밴드 멤버 소개 후) 그래요. 오늘 너무 재밌었고요. 앞으로 열심히 활동할 테니까 많이 관심 가져 주시고 그리고 10월에 있을 공연도, 라이브 커넥션도 기대해 주시고요. 저 푸른밤 하러 가거든요. 푸른밤도 기대해 주시고요(웃음). 기대할 게 너무 많죠? 아, 혹시 착각할까봐 얘기해 주는 건데 제가 세 가지의 서프라이즈가 있다고 했잖아요? 이게 세 번째가 아니에요. 이건 그냥 이벤트. 서프라이즈 정도는 아닌 것 같고. 그래요. 감사하고요. 조심히 들어가십시오. 안녕. 잘 가요. 이야, 진짜 많이 와주셨다. 잘 가. 고마워요.”




2015년 9월 19일 대학로 게릴라 이벤트


힌트


요기오디?ㅅ?

@jonghyun.948님이 게시한 사진님,


포토타임


@jonghyun.948님이 게시한 동영상님,

#종현 #대학로 #게릴라콘서트

소진(@bambijin90)님이 게시한 사진님,


오프닝


“안녕하세요. 대학로 두 번째 공연입니다. 대명거리 끝에서 했었죠? 그래요. 안 가고 계신 분들도 많이 계신 것 같은데요? 아까 공연 보신 분? 다 손 들었어(웃음). 그럼 이쪽(오른쪽) 보고 얘기해야겠다. 처음 보시는 분들이 계시니까. (왼쪽 관객들이 서운해 하자) 왼쪽 얼굴이 잘생겼어요(웃음). 장난이고요. 세 번째잖아요? 세 번째인데 이번이 마지막이에요. 뭐라고 해야 되지, 시원섭섭? 재밌었는데. 어제오늘 되게 재밌었고 저한테도 특별한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심지어 이번에는 인이어를 끼고 할 거예요. 두 번 경험해 봤으니까 이제 원래 제가 하는 스타일대로 인이어 하고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이 공연을 한 이유에 대해서 설명을 드려야 할 것 같은데요. (…) 제가 얼마 전에 소품집 앨범이 나왔습니다. 그리고 10월에 제 개인 콘서트가 진행이 되는데요. 그 공연의 미리보기? 미니멀한 사이즈의 맛보기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고요. 그 공연은 사실 지금 표를 구하실 수가 없어요. 그래도 제가 공연을 한다는 걸 알아주시고, 그리고 앞으로도 저는 계속해서 그런 비교적 작은 규모의 극장 공연장에서 공연을 이어나가고 싶은 생각이니까 많이 찾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운드 체킹 & 종현에게 대학로란?


“첫 번째로 노래 들려드리기 전에 사운드 체킹 먼저 좀 해봐야겠죠. 아까처럼 잼 조금만 해볼까요? 코드 네 개로 돌려주세요. EP 좀 올려주세요. 인이어에 EP 좀 올려주세요. 네. 좋네요. (인이어 끼니까) 훨씬 익숙하다(웃음).”



“대학로라는 공간 자체가 저한테도 되게 의미있는 곳이거든요. 중학교 3년을 여기 동성중학교 바로 앞이죠 여기서 다녔고. 대명거리가 저한테 뜻깊은 장소예요. 그래서 제 노래 중에도 대명거리가 나오는 게 있습니다. '대학로 출석하듯 간 대명거리 앞 담 넘어 들어갔던 놀이터 학교 옥상 어디부터 갈까 어때 투어할까 낙산부터 쭉 훑어 야경 구경할까 ' 뭐, 이런. (맞춰서 악기를 연주해 준 소진에게) 역시 넌 짱인 것 같아(하이파이브)! 이런 곡도 있는데, 2시 34분이라는. 그래서 대학로랑 학교, 낙산 이런 얘기들도 쭉 나오는데 그래서 이곳에서 공연하는 게 저한테는 더 뜻깊은 것 같습니다. 마로니에 공원에서 저 캐스팅 됐었거든요. 마로니에 공원에서 캐스팅돼서 지금 여기에 있죠(웃음).”


U&I


“첫 번째 곡은 유앤아이라는 곡 들려드릴게요.”



“지금 조금씩 해가 지고 있어요. 어제는 아홉 시에 시작을 했죠? 그래서 저녁에 했고 아까는 세 시 반쯤 시작했나요? 해가 중천이었일 때 한 번 했고요. (…) 지금은 해가 지고 있는, 노을이 좀 지면서 공연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거 세 번 다 느낌이 되게 다르네요. 세 번 다 오신 분? 오, 꽤 되시네요. 그래도. 와주신 분들, 오늘 공연 보신 분들 제가 이번에 낸 앨범이나 공연에 대해서 많이 관심 가져 주시고요, 저희 SHINee도 많이 사랑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Déjà-Boo


“어느 정도 분위기가 무르익었으니 여러분이 많이 알고 계신 곡을 한 곡 불러야 될 것 같은데요. 제 노래 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게 사실 데자부잖아요? 지금 이곳의 분위기에 맞게 조금 어쿠스틱한 분위기로 편곡을 해봤습니다. 들려드릴게요. 데자부 들려드리겠습니다.”



“어이구야. 여러분! 여러분이 세 번 다 오신 분들이 많으셔서 그런가? 잘하시네요. 노래를 되게 잘하네(웃음). 이게 이렇게 하는 공연의 가장 큰 묘미라고 생각해요. 같이 호흡할 수 있고 같이 부르고 그런 것들.”


즉흥 라이브


“더 들려드리고 싶은 저의 곡이 아닌 곡들 제가 알게 모르게 다른 아티스트들과 작업을, 협업을 조금 많이 했었거든요. 그래서 혹시나 알고 있으신 곡이 있으시다면, 지금 듣고 싶으신 곡을 얘기를 해 주시면 짧게짧게. (관객들 서로 다른 노래 외침) 응? 아아, 그거? 그 노래(웃음)? 아, 그거? 그거? 아, 그거 알겠습니다(웃음).”


PLAYBOY


“제가 엑소 친구들 앨범에 작곡가로 참여한 적이 있어요. 작곡작사로. 그 곡도 또 진이와 같이 썼던 곡이어서 어쿠스틱하게 오늘 또 짧게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할 수 있죠? 했잖아요, 어제도.”



“제가 이런 노래를 썼지만 저는 플레이보이는 아니라는 거 알려드리고 싶고요(웃음). ……귀여워요(웃음)? 아이구야. 좀 별로면 귀엽다고 그러지 않아요? 아닌가(웃음)?”


No More


“또 뭐 있을까요? 지금 이 시간에 잘 어울릴 만한 거 없나? No More? 이 시간엔 No More이 좀 잘 어울릴 것 같아요. 제가 김예림 씨랑 작업을 했던 곡이죠. 김예림 씨의 이번 앨범에 작곡작사로 참여를 했었고 그때 디렉팅을 보면서 되게 많은 걸 느꼈어요. 김예림 씨 목소리가 너무 좋더라고요. 노래도 너무 잘하시고 그래서 제가 드렸던 데모 버전보다 반 키를 두 번 올려서 녹음했는데 오늘은 반 키 두 개 낮춰서(웃음) 데모 버전으로, 그 키로 불러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곡도 사실 제 곡이 아니기 때문에 혹시나 가사를 틀리면 그분들에게 누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가사를 뽑아놨어요. 잠깐만요. 가사 어딨니? No More, No More은 없어(당황)! 그냥 해보겠습니다. 할 수 있을 거예요. 그렇죠? 그럼 피아노 먼저. 여러분 No More No More No More 이 부분 같이 해줘요. 알았죠? 연습 한번 해볼까요? 원 투, 어? 박자 놓쳤다. 연습 다시 할게요.”



Red Candle


“Red Candle요? Red Candle 짧게 해볼까요? (소진에게) 할 수 있겠어요? 후렴만.”



“아우, 어려워. 이게 여성분들 노래는 역시 호흡이 너무 어려워요.”


하루의 끝


“이제 조금 잔잔한 노래를 들려드리려고 하는데요. 어때요, 여러분? 오늘 주말이잖아요? 한주간 고생하셨고요. 힘들게 공부하시는 분도 계실 수 있고 취업준비하시는 분도 계실 수 있고 아르바이트라든지 직장에서 생활하시면서 많이 지치고 힘드셨을 것 같은데 그런 분들한테 제가 불러드릴 노래가 힘이 됐으면 하는 마음에서 하루의 끝을. 하루의 끝 가사를 준비하고 바로 불러드릴게요. 틀리면 안 돼요(웃음). 요기 있다. 하루의 끝을 들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야외공연 몇 번 했다고 인이어가 벌써 어색하네요(웃음).”


우울시계


“다음 곡으로는 지금 하루의 끝 들으시고 몽글몽글해지셨잖아요 그러니까 거기에 맞게 제가 아이유 씨한테 드렸던 노래 중에 우울시계라는 노래가 있거든요. 그 노래가 우울하다고 얘기하지만 그래도 우울한 사람들이 들으면서 조금은 위로를 받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썼던 곡이거든요. 하루의 끝 들으시면서 많이 분위기가 다운되고 스스로 침체되고 그러시면 이 노래를 들으시면 다시 발랄함을 찾으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울시계는 제가 어제도 그렇고 계속 가사를 까먹어서 가사를 챙겨 왔어요. 그래 가지고 여러분들도 한번 외우고 계신다면 따라불러 보세요. 아마 여러분들도 힘들 거예요. ‘우울하다 우울해’ 이거 말고는 기억이 잘 안 날 걸요(웃음)? 자, 우울시계 들려드리겠습니다.”



“사실 이 곡은 공연할 때는 좀 짧게 하자 했었는데 가사를 이렇게 펼치시고 휴대폰으로 가사 검색하셔서 보시면서 부르시니까 끝까지 불러야겠더라고요(웃음). 재밌었습니다.”


시간이 늦었어


“이제 슬슬 제가 무대를 내려가야 할 시간이 다가오고 있어요. 그래서 지금 시간이 많이 늦었으니까 아직 늦지는 않았지, 사실(폭소)! 6시 17분이니까. 그런데 내가 부를 노래가 시간이 늦었어라서 어떻게든 엮으려고 그랬어(웃음). 그래서 늦은 시간에, 아까 커플이신 분들 계셨는데? 커플이신 분들 계세요? 남자친구분 어디계세요? 아, 뒤에 계시는구나. 이런 분들이 들으시면서 달달함을 느끼셨으면. 두 분 손 좀 잡아주세요. 너무 앞뒤로 계시지 말고. 좋겠다. 또 있어요? 커플 또 계세요? 그쪽에도 계세요? 그러면 손잡는 것 좀 보여주세요. 대리만족이라도 좀 하게(웃음). 아유, 만족스럽네요. 그래요. 커플이신 분들은 이제 손을 잡으시고요, 지금. 남자친구가 여자친구를 집에 데려다 줄 때 이런 마음이라는 걸 여성분들이 아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러면 시간이 늦었어 들려드리겠습니다.”



“(관객들 아카펠라로 노래 시키고) 노래 잘한다(웃음).”




공연 후기


지금 정해져 있는 스케줄 중 내일로 미루고 싶은 일이 있다면?

오늘 이미 다 하루가 마무리되어 가고 있기 때문에. 사실 제가 며칠 연속 계속해서 몇 시간 ― 어제도 한 라이브 연습을 네 시간 했고요, 그저께도 한 일곱 시간 했고요 ― 거의 매일매일 일곱 시간 정도 목을 쓰고 있어서 오늘 공연이 좀 아쉬웠어요. 공연하면서 목 상태라든지 이런 것들도 그랬는데 모니터링 이런 것도 좀 아쉬워서, 오늘 했던 이 공연이 내일로 미뤄진다면 인이어를 제가 챙겨와서 더 잘할 자신이 있는데(울먹울먹)! 끝나버렸어요, 공연이. 오늘 (스케줄) 중에서 미루고 싶은 스케줄은 없습니다. 이제 라디오만 남았기 때문에.


스타 레알 라이브 앱 V, 2015년 9월 18일


“「오늘 남자친구랑 홍대에서 술 마시다가 갑자기 쫑디 홍대에 떴다는 이야기 듣고 일찍 나와서 남자친구 끌고 달려가서 라이브 들었어요. 평소에 SHINee 이야기하면 정말 질투 많이 하는데 마지막에 가위바위보 이겨서 사인 CD 받아줬어요. 오랜만에 라이브 들으니 너무 좋더라고요.」 아! 제가 오늘 홍대에서 게릴라 이벤트를 했거든요. 라이브하는. 그래서 마지막에 사인 CD를 거기 계신 분들하고 가위바위보를 해서 저와 비기거나 저한테 진 분은 다 손을 내리시고 이기신 분만 올라가는 거예요. 계속 끝까지 이겨야지만 CD를 드리는 걸 했었는데 마지막에 두 분이 남으셨거든요. 오른쪽에 남성분 한 분, 왼쪽에 여성분 한 분 남았었는데 두 분 다 마지막에 저한테 비기고 지셔 가지고 '마지막 남은 두 분에게 한 장씩 드리겠습니다' 하고 두 장 드리면서 마지막으로 인사를 드렸었는데 그중의 한 분이셨나 봐요. 가위바위보. 


어쨌든 저 오늘 그거 했어요. 제가 회사에다 이번에 콘서트 준비하면서 버스킹 한 번 해보고 싶다고, 해보면 저한테도 진짜 좋은 경험일 것 같고 재밌는 공연 프로모션 방법이 되지 않을까 얘기를 했는데 회사에서 '버스킹은 위험할 수도 있으니까 게릴라 이벤트로 윙카를 섭외를 해서 거기서 공연을 하자' 그런 식으로 해서 좀 더 많은 분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었어요. 좀 더 많은 분들과 좀 더 좋은 환경으로. 그런데 되게 어렵더라고요, 처음 해 보니까. 저는 귀가 인이어에 익숙하잖아요. 인이어라는 게 라이브를 할 때 이어폰 꽂듯이 꽂아서 악기 소리랑 제가 부른 노래 보컬 소리를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장비인데요. 그걸 인이어라고 하는데 그 장비 없이 저는 거의 안 하거든요, 사실. 왜냐면 저는 목소리를 엄청 크게 틀어서 섬세하게 듣고 노래를 부르는 편인데 그거 없이 하니까 정말 너무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정말 하길 잘했다, 이런 거 한번 경험하고. 내일도 있거든요. 내일도 게릴라 이벤트를 하는데 ― 이제 게릴라가 아니게 됐지만 어쨌든 어디서 하지는 아직 모르니까, 어쨌든 하는데 ― 그때도 최대한 인이어를 안 써 보려고요. 듣는 분들은 저의 불안한 음정이나 그런 걸 느끼실 수도 있지만 왠지 오늘 하면서 느끼기에 '아, 이거 이겨내 보고 싶다'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환경이 넉넉할 때에도 잘하고 내가 처음 만나는 환경에서도 잘하고 싶다는 욕심이 생겨서 내일도 인이어를 안 낄까 생각을 하고는 있어요. 얘기는 해놨는데, 그런데 또 사운드 체킹을 해서 너무 안 들리면 끼긴 해야죠. 제가 너무 수준 이하의 라이브를 와주신 분들에게 들려드릴 수는 없으니까. 어쨌든 오늘은 되게 제가 생각해도 창피할 정도로 못해 가지고 부끄러웠습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웃음).”


푸른밤 종현입니다, 2015년 9월 18일


종현 “한 주간 잘 지내셨던 건가요?”

김윤주 “네. 잘 지냈죠.”

박세진 “그 한 주간 사이에 쫑디가 정말 바쁘셨더구만요.”

종현 “아, 항상 바쁘죠.”

김윤주 “좋은 앨범도 내고. 축하드려요(박수).”

종현 “아아, 예. 그렇죠. 앨범냈죠. 나도 까먹을 뻔했네.”

박세진 “그것도 그렇고 홍대와 대학로에서 멋진 야외 공연을 마치셨잖아요.”

종현 “이벤트를 했는데, 두 분에게 연락을 좀 드렸으면 오셨을 수도.”

김윤주 “그러니까요. 가 가지고 소리 질렀을 텐데. 우리가.”

박세진 “그러니까.”

종현 “거짓말(웃음).”

김윤주 “진짜! 완전 집앞이에요(억울).”

박세진 “완전 집앞인데.”

종현 “아, 그래요? 나중에 또 그런 기회가 있다면.”

김윤주 “안 가요.”

박세진·종현 (폭소)

김윤주 “삐쳤어요, 지금(웃음).”

종현 “그런 기회가 있다면, 오지 마세요(웃음).”

박세진 (폭소)

종현 “안 올 걸 알고 있으니까 오지 마세요. 알겠습니다(웃음).”

김윤주 “좋다좋다(웃음).”


푸른밤 종현입니다, 2015년 9월 21일



  1. V앱으로 중계한 MPD LIVE 샤이니 종현! 게릴라 이벤트!는 여기,

    게릴라 이벤트가 끝나고 난 뒤 차 안에서 이루어진 월간 라이브 커넥션 관련 인터뷰는 여기. [본문으로]
  2. “이 곡이 개인적으로 다른 사람이 불러준 제 노래 중 첫 번째 곡이기도 하고, 그래서 의미가 있기도 해서 (들으면) 좀 우울감을 떨쳐 낼 수 있는데요. (…) 제가 쓴 노래 중에 이 노래를 제일 많이 들은 것 같아요. 이 노래를 제일 많이 들었고 그 다음에 편곡 때문에 데자부 진짜 많이 고민하면서 들었고, 그런데 위로 받았던 건 이 노래였던 것 같아요.” 2015년 7월 30일 푸른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