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민호홀릭

Welcome Interview

09년 8월, 많은 팬의 기대에 응하며 드디어 일본 상륙을 이룬 SHINee. 직접 팬 앞에 서서 뜨거운 시간을 보낸 직후의 그들을 캐치. 흥분을 식히지 못하는 5명의 솔직하고 리얼한 목소리를 보내드립니다. 

일본의 SHINee 팬에게 있어서 09년 8월 10일은 아마 평생 잊을 수 없는 특별한 하루가 되지 않았을까. 이날, 나카노 선플라자에서 개최된 "SHINee JAPAN 1st 미니 라이브&팬미팅". 토크쇼도 있고 애장품 선물도 있고, 물론 라이브 퍼포먼스도 있고. 게다가 멤버와의 하이터치 교류도 있었다. 5명의 넘쳐나는 서비스 정신과 그걸 받아들이는 관객의 환희의 폭발이 엄청 행복한 하모니를 만들어 낸 약 3시간 이벤트였다. 자, 이 인터뷰는 그 뒤 하룻밤이 지난 8월 11일 정오에 시작했습니다. 일본에서의 첫 무대를 대성공시킨 멤버 5명의 그 직후의 리얼보이스를 보내드립니다. 

어젯밤은 잘 잤어요? 
종현 진짜 푸~욱 잤어요(웃음). 

여러분은 환경이 달라도 잘 자는 타입인가요? 
Key 진짜 지쳐있어서 푹 잤다고 하는 게 맞는 말일 거예요(웃음).
 
그만큼 어제 무대에서 힘을 다 쏟아부었다는 거죠? 
Key 맞아요(웃음). 그래서 금방 잠들었어요. 그래도 오늘 아침에 일어나고 나서야 조금 실감이 났어요. 
민호 굉장히 즐거운 이벤트였구나~라고. 
온유 팬 여러분의 뜨거운 응원 같은 것도요. 
종현 무대에 나온 순간 정말 감동했어요. 여러분이 다 같이 일어나 주셔서. 

그 순간의 관객의 반응은 정말 빨랐어요! 
종현 네. 그 부분이, 정말 기뻤어요. 
태민 그래도 물론 어제 무대가 완벽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아까웠다고 느끼는 부분도 몇 군덴가 있어요. 좀 더 이렇게 하면 좋았는데…같은 부분이요. 
온유 응. 좀 더 준비를 했으면 더 팬 여러분에게 좋은 추억을 만들어 줄 수 있었으니까요. 이 다음 기회에는 그 부분을 더 열심히 하고 싶어요. 

향상심이 있기 때문에 반성을 하는거겠지만요… 제대로 준비된 것처럼 느껴졌어요. 
태민 그래도 좀 더 팬 여러분들과 함께하는 방법이 있었던 것 같아요….

네!? 제대로 함께 했잖아요! 전원과의 하이터치도 있었고, 그리고 개인 애장품 선물도 있었고요. 
태민 그렇긴 한데요… 조금 더 천천히 하고 싶었어요(웃음). 
민호 하지만 SHINee 활동 중에서도 특별히 추억에 남는 무대의 하나가 됐어요. 그건 틀림없어요. 
온유 질문 코너가 있었는데요. 한국에서는 없는 참신한 질문이 많아서 재밌었어요. 

그러고 보니 "이 중에서 가장 울보는 누구인가요?"라는 질문이 있었잖아요? 
온유 종현이에요(라고 즉답하는 동시에 Key와 민호와 태민도 종현을 가리킴). 

그렇네요(웃음). "Juliette"이 "MUSIC BANK(한국 음악방송)"에서 처음으로 1위에 빛났을 때에…
종현 아아~~~~(웃음). 

엄청 우셨죠? 
종현 네(웃음). "Juliette"이 1위를 한 첫 방송이었어요. 평소부터 신세졌던 분들에 대한 고마운 마음이 단숨에 벅차올라서 어느새 눈물이 맺혔어요. 

맺힌 정도가 아니라 통곡하셨던 것 같은데(웃음).
종현 그랬네요(웃음). 어떻게 해도 눈물을 멈출 수가 없어져서… 그래서 선배인 SUPER JUNIOR분들의 가슴에서 울었어요(웃음). 
민호 생각났다! 지난번에 딱 "ROMEO"를 발매하기 직전에 한국에서 인터뷰하셨죠? 

네(웃음).  
종현 오오! 그때 저희들도 처음으로 "ROMEO" CD를 받아서 들떠있었어요. 

그 인터뷰에서 일본 이벤트에 대해서 "반응이 신경 쓰이지만 반드시 성공시킬게요!"라고 선언해주셨어요. 그 말 그대로의 밤이지 않았나요? 
종현 맞아요. SHINee만의 색깔이라는 걸, 확실히 보여드리지 않았나 생각해요. 
Key 지금까지는 영상을 통해서만 보여드렸던 저희들의 퍼포먼스를 드디어 라이브로 체험하게 해드릴 수 있어서 기뻐요. 
태민 이제까지의 대표곡을 보여드릴 수도 있었고요. 
Key 익숙하신 곡이 좋을 거 같아서 타이틀곡을 중심으로 불렀어요. 그리고 한국판 드라마 꽃보다 남자의 OST에서 "STAND BY ME". 
온유 이 곡을 부른 건 스페셜하다고 할까요… 한국에서는 무대에서 부른 적이 없어서요. 

한 줄로 옆으로 서서 차분하게 노래하셨더라구요. 관객의 팬라이트도 예뻤어요. 
종현 네. 모두와 함께 즐기는 느낌으로 노래했어요. 그리고 개인 퍼포먼스를 보여드린 것도 굉장한 일이었다고 생각해요.
온유 이것도, 좀 드문 일이에요. 이제까지 솔로로 무언가를 할 기회가 없었던 건 아니지만 그래도 하나의 무대에서 5명 전원이 각각 솔로 퍼포먼스를 보여드리는 게 실은 처음있는 일이거든요. 

그래서 저희들도 정말 신선했어요. 그 솔로 코너를 뒤돌아보죠.
(…)

지난번 인터뷰에서 태민 군이 "마이클 잭슨을 존경하고 있어요"라고 말한 걸 기억하고 있어요. 올해 6월에… 
태민 돌아가셨잖아요. 처음엔 믿을 수가 없었어요. 
종현 그 모습을, 두 번 다시 볼 수 없다는 게 슬퍼요. 
태민 남은 음악이나 영상을 언제까지나 계속 즐기고 싶어요. 

(…중략…)

네 번째는 종현 군. 
종현 네. 저는 히라이 켄씨의 "瞳をとじて"를 불러드렸는데요. 이 곡은 한국에서도 정재욱이란 가수가 커버해서 불렀거든요. 그걸 여러분에게 알려드리고 싶은 마음도 있어서, 일부러 일본어와 한국어 양쪽의 가사를 섞어서 불렀어요. 한국과 일본의 교류란 걸 제 나름대로 생각한 아이디어이기도 했어요. 

굉장히 소울풀하게, 굉장히 기분 좋게 부르셨어요. 
종현 감사합니다. 가사를 제대로 이해하고 노래했더니 그런 보컬이 됐어요. 

(…중략…)

마지막은 4명도 등장해서 전원이 춤을 췄어요. 굉장히 분위기가 UP돼서 다행이었어요. 미니 라이브에서도, 솔로 퍼포먼스에서도, 어쨌든 관객을 즐겁게 해준다는 프로 의식이 계속 느껴졌어요. 
민호 그건 당연한 거예요. 거기에 대해서는 다 같이 정말로 진지하게 생각했어요. 드디어 일본에서 이벤트를 할 수 있게 된 거니까 꼭 즐겨주시길 바랐어요. 
온유 다음 기회에는 좀 더 긴 퍼포먼스를 보여드리고 싶어요. 
종현 일본 여러분, 앞으로도 저희 잘 부탁드려요! 
태민 많은 따뜻한 응원, 정말로 감사합니다! 
Key 정말 감동을 많이 받았어요. 감사해요! 


New Release Interview

SHINee의 최신 발매 뉴스가 도착! 한국에서도 히트를 친 1st 앨범 "아미고"가 일본 라이선스 앨범으로써 12월 9일에 발매된다. 한국에서의 발매에서 약 1년의 시간을 지나, 일본 팬에게 보내는 이 앨범에 담긴 마음을 5명이 이야기해주었다. 

태민 이번에 저희들의 1st 앨범 "아미고"의 일본 라이선스반이 발매되어서 너무 기뻐요! 
온유 7월에 발매된 "ROMEO"에 이어서 일본에서 두 번째 작품이에요! 

그래도 한국에서의 발매는 이 앨범이 먼저였죠? 
온유 네. 한국에서는 작년 8월에 발표했어요. 

당시의 기분은 기억하세요? 
종현 어떤 평가를 받을까 하고 긴장했었는데요… 그렇지만 그 이상으로 기쁜 마음이 컸어요. 뭐래도 저희들의 첫 번째 정규 앨범이니까요. 
Key 좋은 곡들뿐이라 레코딩도 너무 즐거웠어요. 그리고 안무 연습도 인상에 남아있고요. 
종현 특히 타이틀곡인 "아미고"는 미국 안무가, 미샤 가브리엘 씨가 안무를 해주셨어요. 미샤 씨는 작년 BoA 선배님의 미국 데뷔곡 "Eat You Up"을 비롯해서 저스틴 팀버레이크나 힐러리 더프 등, 세계적인 팝 스타와 일을 하는 멋진 댄서 분이에요. 
민호 미샤 씨한테 집중적으로 지도를 받은 건 정말 강하게 인상에 남아있어요. 댄스로서 제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웠어요. 

다시 앨범의 내용을 소개해 주세요. 
온유 R&B나 팝을 비롯해서 많은 장르의 곡이 들어있어요. 유영진 씨, 휘성 씨, Kenzie 씨 같은 실력파 작가 분들이 작사나 작곡을 제공해주셨고요. 리드미컬한 그루브감과 가사에 특징이 있는 "산소 같은 너", 휘성 씨가 쓴 가사가 너무 훌륭한 "사랑의 길", 그리고 종현의 솔로곡 "혜야" 등등, 들을 부분들이 가득해요. 
종현 물론 타이틀곡 "아미고"도 명곡이에요. 덧붙여서 "아미고"라는 건 한국어로 "아름다운 미녀를 좋아하면 고생한다"를 줄인 것. 이 독특한 제목도 마음에 들어요. 

노래하는 게 힘들었던 곡은? 
종현 혜야예요. 원곡이 스페인 곡이라서, 어떻게 노래해야 좋을지 고민했었어요. 그래도 결국에는 납득할 수 있는 노래를 녹음했어요. 

즐거울 때 들으면 딱인 노래는 뭔가요? 
Key "산소 같은 너"일까요. 마이클 잭슨을 생각나게 하는 듯한 펑키한 디스코 리듬. 들으면 자연스럽게 몸이 움직여지지 않을까요? 

쓸쓸한 기분일 때는? 
온유 헤어진 애인을 생각하는 마음을 노래한 "In My Room". 언플러그드 버전이라서 더 쓸쓸한 기분에 빠질 수 있어요. 

그럼 달콤한 무드일 때는? 
태민 "사랑의 길"이죠. 기억에 남는 멜로디와 하모니가 기분을 들뜨게 해줄 거예요. 

앨범이 나왔을 당시와 현재 달라진 부분이 있나요? 
민호 무대 위에서 즐기는 여유가 조금씩 생기기 시작한 거요. 물론 지금도 긴장하지만 팬 여러분의 환성을 듣고 "행복하다"고 느낄 수 있게 됐어요. 

"아미고"의 재킷에 찍힌 약 1년 전의 자신들에게 말한다면? 
Key 멋진 무대를 보여줄 수 있도록 더 열심히 해! 
종현 더더욱 성장하자! 
온유 다치지 않도록! 
민호 건강에 신경 쓰자! 태민이는 조금 체중을 늘리자(웃음).
태민 어쨌든, 열심히 해!(웃음) 

ⓒWHAT's IN? PICTORIAL K: 사진 冨田 望 (Nozomu Tomita), 글 大野貴史 (Takashi Oh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