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INee evolving from boys to men 원문



새로운 외모와 더 세련된 일렉트로니카 사운드로 돌아오다


(…전략…)


그러나 이달 초에 발매된 그들의 두 번째 앨범 'Lucifer'에서는 명백하게도, 샤이니는 더 이상 겨우 눈요깃거리에 머무르거나 그들의 기획사인 SM 엔터테인먼트가 제조한 반짝이는 '제품'으로 인식되는 것에 만족하지 않는다.


"아이돌에 대한 대중의 인식은 우리가 '만들어진 것'이라는 거예요. 여기에 대해서라면, 이번 두 번째 앨범을 만드는 데 회사에서 (더 참여할 수 있는) 여지를 많이 주었어요." 샤이니 멤버 중 한 명인 종현이 말했다.


이번에는 종현이 "Up&Down"과 "욕" 두 곡의 가사를 썼다. 리더인 온유도 "Your Name"의 가사를 썼다. 종현은 작사가가 되기 위해 오랜 시간 동안 연습을 했지만, 아직도 가끔씩 자신의 가사에 혹독해진다고 말한다.


"줄리엣 가사를 굉장히 늦은 밤에 썼어요. 아침에 그 가사를 읽었을 때는 조금 부끄러웠어요" 그가 수줍게 웃었다. "그렇지만 결과적으로 그 가사는 곡의 업비트, 밝은 댄스 템포와 잘 어울렸어요."


(…중략…)


인터뷰에 참석했던 그들은 Lucifer를 연습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더 성숙한, 남성적인 그룹 이미지에 대한 그들의 바람이 최종 콘셉트에 포함되었다고.


"우리는 변화가 필요했어요. 솔직히 처음에는 기본적으로 시키는 대로 했어요. 그룹 멤버들이 헤어, 의상, 노래까지 의사 결정 과정에 이만큼 많은 피드백을 한 건 처음이에요. " 검은 아이라이너와 달라붙는 메시 상의와 탈색된 진을 입은 Key가 말했다.


이 새로운 시도는 음악에서도 명백하다. 샤이니는 2008년의 그들을 정의하기도 했던 K-pop의 달콤한 브랜드와는 스스로 거리를 둔다. 그리고 여름 클럽 씬을 위해 만들어진 듯 80년대 빈티지 신스를 가미한 일렉트로니카 기반의 K-pop 사운드를 받아들였다. 세 번째 트랙인 “Electric Heart” 는 고전적인 마이클 잭슨(Michael Jackson) 스타일로 접근한 섹시한 보컬이 기타 코러스와 두근거리는 비트 위에 "비켜 다른 남자 따위 나와 비교하지 마"라고 속삭인다. 멤버들의 부드럽게 속삭이는 보컬은 관능적이기까지 하다.


"Electric Heart는 이 앨범에서 제가 좋아하는 곡이에요. 독특하게 리드미컬해요. 저희 앨범에 실렸던 다른 곡들과 달라요." Key가 말했다.


멤버들은 실제로 그들이 가장 커다란 영향을 받은 건 후기 마이클 잭슨이라고 말했다. "마이클 잭슨은 그 자체로 장르예요." 종현이 말했다.


(…) 종현은 티페인과 알 켈리(T-Pain and R. Kelly)를 좋아한다고 말했다. (…)


샤이니가 Lucifer로 감수한 위험은 효과가 있었다. 앨범이 발매된 첫 주에 Lucifer는 핫트랙스와 신나라 레코드를 포함한 국내 최대 앨범 랭킹 사이트들에서 1위로 올라섰다. 밴드 멤버들은 아직도 앨범 차트를 볼 때마다 항상 초조하다고 말한다.


"가장 심할 때는 매시간 차트에서 저희의 곡이 오르내리는 걸 봐요." 그룹의 막내 태민이 말했다. "저희가 1위에 오를 때는, 다들 좋아서 죽을 것 같아요!" 그가 다른 멤버들과 함께 웃음을 터뜨렸다.


인터뷰 말미에는 새롭고, 더 남성적인 샤이니에게 거의 완전히 설득되었다. 그러나 SM 스튜디오를 떠나려고 일어났을 때, 나는 잠시 함께 손뼉 치고 서로의 머리카락을 흐트러뜨리는 멤버들을 언뜻 보았다. 그리고 이 야심만만한 청년들 안에 예전 샤이니의 한 부분이 여전히 남아있다는 사실에, 나는 오히려 마음이 놓였다.



ⓒKorea JoongAng Daily: 조재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