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운로드: 좋아 컷(8MB)


좋아


종현 “나인 씨의 선곡을 오랜만에 만나볼 텐데 어떤 주제로 가져오셨는지.”

나인 “오늘은 종현 씨 노래가 너무 좋아서, 오늘 주제는 '좋아'(웃음)!”

종현 “(웃음) 아이고, 감사합니다.”

나인 “좋아좋아.”

종현 “좋아를 제가 아직 푸른밤에서 한 번도 안 틀었어요.”

나인 “진짜? 오, 정말요?”

종현 “아직 한 번도 안 틀었어요.”

나인 “우와, 너무 좋네요. 진짜 좋다.”

종현 “좋아라는 제 첫 번째 정규 앨범이죠. 타이틀 곡인데, ……주제가 좋아군요(웃음).”

나인 “주제가 '좋아'예요. 그리고 오늘 첫 곡도 좋아입니다(웃음).”

종현 “아, 감사합니다.”


미니 앨범과 소품집과 정규 앨범


나인 “그 노래를 틀기 전에 노래 이야기를 좀 하고 틀면 더 좋을 것 같아요.”

종현 “아, 그래요?”

나인 “왠지 듣기에.”

종현 “궁금하신 게 뭔지(웃음).”

나인 “많아요(웃음). 너무 많은데, 일단은 종현 씨 첫 정규 앨범이잖아요. 작년 15년에 미니 앨범이 한번 나왔었고 이제 정규 앨범, 아홉 곡 정도 수록이 되어 있는데, 느낌이 좀 다르던가요? 미니 앨범 냈을 때랑?”

종현 “저는 사실 미니 앨범의 ― 음악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 발전 선상이라고 생각을 하고 작업을 했고요.”

나인 “아, 이번 앨범이?”

종현 “네. 소품집하고는 거리감을 주려고 노력을 했어요.”

나인 “너무 다르죠. 소품집이랑은.”

종현 “두 가지 색깔의 길을 제 나름 만들어 가고 있는 것들이 있어서 ― 저의 솔로 앨범이 두 가지 색채를 내는 ― 지금 이제 길을 막 닦는 시점인 거죠. 그래서 미니 앨범의 발전 형태가 이번 솔로 정규 1집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나인 “저는요, 미니 앨범은 약간 레트로했는데 이번에는 되게 미래지향적인.”

종현 “아, 맞아요.”

나인 “그렇지 않나요?”

종현 “사운드적인 부분에 있어서는 되게 트렌디한, 트렌디라고 말하기도 조금 앞서 있는 장르들의(웃음).”

나인 “그래요. 힙해요.”

종현 “그런 음악들을 많이 가져왔어요. 편곡으로 고생을 좀 했는데 되게 재밌었어요. 즐겁게 했습니다.”

나인 “그런 장르를 도입할 때 '좀 어렵지는 않을까, 듣는 사람이?' 이런 생각은 해본 적 없어요?”

종현 “해요.”

나인 “해요? 했어요?”

종현 “하고, 내가 하고 싶은 대로 해요.”

나인·종현 (폭소)

나인 “그런 것 같더라고요.”

종현 “이번 앨범에 좋아 같은 경우에도 시작할 때 퓨처 베이스 장르, 우웅 쿠웅 쿠쿵 또롱또롱 물방울 똑똑 떨어지고(웃음) 그런 장르인데 재밌었어요. 너무너무 재밌었어요. 작업하면서.”

나인 “어쩔 수 없다, 자기 취향이니까요.”

종현 “그리고 제가 즐겁게 만든 음악이기 때문에 취향에 맞으시는 분들은 다 즐겁게 들으실 거란 생각이 들었어요. 그랬길 바랍니다.”

나인 “되게 궁금하실 것 같아요, 이제. 그렇죠? 퓨처 베이스가 뭔지도 모르겠고, 그렇죠?”

종현 “일렉트로 펑크가 익숙하신 분들에게는 편안하게 들으실 것 같아요. 복잡한 곡이긴 하지만.”

나인 “그런데 처음 접하시는 분들한테는 약간 생경하지만 재미있는 장르라고 생각합니다. 한번 들어볼까요?”

종현 “그럴까요? 자……”

나인 “종현의 좋아.”

종현 “듣겠습니다(웃음).”


종현의 「좋아」


종현 “종현의 좋아 들었습니다. 아이고, 밤에 듣기에는……”

나인 “좋아!”

종현 (웃음)

나인 “좋아요.”

종현 “그래요? 감사합니다.”

나인 “네. 좋습니다.”

종현 “네. 이 곡 같은 경우에는 쓴 지 꽤 된 곡이기는 해요, 이 곡도. 편곡을 최근에 다시 작업을 하면서 진행을 한 곡인데 크러쉬 씨랑도 같이 작업을 해서 되게 재밌게 후루룩 브릿지 멜로디를 쓰면서 즐겁게 작업했던, 그런 곡입니다.”


종현의 「Suit Up」


나인 “저는 9번 트랙, 마지막 트랙이 제일 좋았어요.”

종현 “수트업요? 수트업 같은 경우에도 진짜 오래된 노래예요. 노래 나가는 중에도 살짝 얘기를 했지만, 5년 전에 쓴 노래더라고요. 저는 모르고 있었는데 저와 같이 작업을 하는 위프리키의 진이가, 소진이가 '야, 이 노래 우리 5년 전에 쓴 노래더라고.' 얘기를 해서 '이야, 그렇게 옛날에 쓴 노래를 이제야 내는 거야?'라는 얘기를 했었던(웃음) 기억이 납니다.”

나인 (웃음)

종현 “그런데 이 노래가 가사 때문에 수정울 진짜 많이 했어요.”

나인 “수트업이라는 곡을.”

종현 “네. 수트업이란 곡을. 수정 진짜 많이 하면서 다들 '이렇게 가사 가도 괜찮겠냐'(웃음) 이러면서 걱정 많이 했던 곡인데.”

나인 “넥타이 푸는 노래잖아요.”

종현 “네. 넥타이 풀고 그런 노래죠(웃음).”


종현의 「White T-Shirt」


나인 “그러면 아홉 곡 전부 다 곡 작업에 참여를 한?”

종현 “그렇네요. 여덟 곡은 곡 작업에 참여를 했고요, 아홉 곡을 가사로 참여를 했죠.”

나인 “한 곡을?”

종현 “네. 한 곡. 화이트 티셔츠, 그 곡을 가사만.”

나인 “그 노래도 지금 상당히 반응이 좋던데요.”

종현 “되게 위트 있는 곡인 것 같아요.”

나인 “좋아 다음으로 인기가 좋더라고요.”

종현 “그 노래가 같이 방송도 하는 커플곡입니다. 재밌어요, 그 노래도.”


종현의 「우주가 있어」


나인 “딱 특별히 그 아홉 곡 중에서 아끼는 곡이 있다면?”

종현 “글쎄. 다 너무너무 좋은데, 날마다 조금씩 바뀌는 것 같은데 오늘은 우주가 있어에 좀 꽂혀 있는 날이네요.”

나인 “우주가 있어.”

종현 “3번 트랙이거든요. 그 노래가 요즘에는 좋네요. 활동 시작하는데 좀 (어울려요). 그 노래도 되게…… 모르겠어요, 저는. 많은 분들이 들으셨을 때 어렵게 들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긴 하는데, 저는 그 노래가 너무 좋아요.”

나인 “어려운 걸 좋아하더라고요.”

종현 “미안해요(웃음).”

나인 “진짜, 늘 그랬어(웃음).”

종현 “미안해요. 너무 어려웠죠? 그런데 저는 즐거워서 계속 이렇게 할 거예요(웃음).”


디제이 종현과 가수 종현


나인 “「우와, 저 이 노래 오늘 처음 듣는데 제가 알던 라디오에서의 다정한 쫑디 목소리와 노래 부르는 쫑디 목소리는 또 다르네요. 신기해요. 크크크.」”

종현 “감사합니다. 좀 다를 수 있죠.”

나인 “완전 다른 것 같아.”

종현 “그래요? 많이 달라요?”

나인 “네. 달라요.”

종현 (웃음)


뮤직 비디오 에피소드


나인 “「뮤비 히스토리가 궁금합니다.」”

종현 “뮤직 비디오 보셨어요, 혹시?”

나인 “네. 봤어요.”

종현 “아, 그래요?”

나인 “굉장히 노랗던데요.”

종현 “굉장히……”

나인 “노래(강조)!”

종현 “색깔이 많이 효과가 들어간, 그렇죠. 편집증적인 성향을 띤 캐릭터를 연기를 했어야 하는.”

나인 “아, 그런 캐릭터였구나.”

종현 “그래서 계속 반복적인 행동을 하고 본인의 틀에 맞춰 있는 행동만 해야 하는 캐릭터였는데 제가 그런 모습이 좀 있어서, 평소에. 신호등 건널 때 흰 선만 밟는다든지, 그런 것들 다 있잖아요. 조금씩.”

나인 “그렇지그렇지, 알죠알죠.”

종현 “씻을 때 무조건…… 이건 좀 이상해 보일 수 있겠다. 이건 못하겠다(웃음).”

나인 “뭔데뭔데뭔데? 너무 궁금하다(폭소). 씻을 때 뭐?”

종현 “(웃음) 머리에 샴푸를 한 후에 이를 닦아야 된다든지.”

나인 “아, 그건 그럴 수 있죠.”

종현 “머리에 샴푸 거품이 있는 상태에서 이를 닦아야 해요.”

나인 “아, 상태에서? 그 상태에서?”

종현 “네(웃음).”

나인 “그럼 눈 따갑잖아요.”

종현 “그러니까 눈은 가린 거 이렇게 치우고, 눈은 닦아놓고 머리에 샴푸 올라가 있는 상태에서 이를 닦아야 해요(웃음). 이런 본인만의 룰이 확고한 캐릭터를 연기했어야 해서, 재밌었어요.”

나인 “그러면 그 캐릭터를 하자고 했던 것도?”

종현 “아, 그건 아트워크 팀에서 좋아라는 곡에 반복적인 요소가 많아서 그것도 잘 어울리는 것 같다고 얘기를 해줘서 '저도 너무 좋아요. 저랑도 잘 어울리는 것 같네요, 그런 캐릭터.' 해서.”


사실 너구리 같은 게 좋아


나인 “저는 그 가사 중에 여우, 여우라는 가사가 나오잖아요. 그 가사가 정말 잘 들리더라고요. 이런 여자 좋아하는구나.”

종현 거기요?”

나인 “응. 그러니까.”

종현 “제가 그런 것 같아요. 그런 분을. 사실 여우 같은 거보다 너구리 같은 걸 더 좋아하는데.”

나인 “너구리 같은 건 뭐예요(폭소)?”

종현 “너구리 같은 사람을 되게 좋아해요(진지). 너구리 같은 사람.”[각주:1]

나인 “라면 생각나는데(웃음)?”

종현 “안 돼, 안 돼. 그렇게 말하면 안 돼요(웃음)! 그렇게 말하면 안 돼요.”

나인 “너구리 같은 사람은 어떤 사람이에요(웃음)?”

종현 “뭐랄까.”

나인 “다크서클이 있는 사람?”

종현 “아니야. 뭔가 되게, 너구리라는 동물 자체가 능글맞고 좀 귀엽기도 하고 그리고 너구리가 요술을 쓴대요. 그렇다고 하더라고요.”

나인 “그래요? 귀엽네요. ……너구리? 진짜 특이하다.”

종현 “여우보다 너구리를 더 좋아하기는 하는데.”

나인 “그럼 왜 여우라고 했어?”

종현

나인 (폭소)

종현 “이건 좀 안 붙으니까(웃음).”

나인 “안 붙네, 안 붙네(웃음).”

종현 “너구리 같은 게 좋아~♪ 이건 좀 안 붙어서 여우로 했습니다.”

나인 “그렇네요. 안 되겠다(웃음).”


종현의 「Suit Up」


나인 “「노래 다 좋아. 전 그중에 드레스업(Dress Up)하고 수트업이 좋아요.」 하셨습니다.”

종현 “수트업을 되게 여성분들이 좋아하시더라고요.”

나인 “네. 좋더라고요.”

종현 “감사합니다. 여성분들이 좋아할, 그런 감성인가 봐요.”

나인 “그리고 어려운 노래들이 나오다가 수트업이 딱 나와 주면 좀 중화되는 느낌도 있어요. 좀 편하게 들을 수 있는 노래들 중 하나인 것 같아요.”

종현 “템포도 좀 찬찬히 나오기도 하고.”

나인 “그렇죠. 맞아요.”


ⓒiMBC

  1. 본인도 너구리라고.
    자신의 성격을 한 단어로 나타내면? 그리고 자신을 동물로 비유해 주세요! “솔직하고 장난스러운 스타일? 너구리?” 2011년 7월 B=PASS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