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민호홀릭

SHINee
SHINY DAYS OF US

1월, 나고야 이벤트 다음 날에 한 취재에서는 소년에서 어른으로 변해가는 그들의 모습을 느낄 수 있었다. 지금을 오려낸 솔로 인터뷰, 그리고 앨범 "2009, YEAR OF US"에 대한 이야기.



종현
승패를 정하는 데는 흥미가 없어요


온유 군이 "좀 더 재밌는 토크를 해주세요"래요.
그런 말을 했어요?(웃음) 저 스스로도 제가 버라이어티 같은 데는 별로 어울리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어요. 버라이어티는 정말 좋아하지만 적극적으로 웃기거나 하는 건 못해서요. 

멋있는 역할 쪽이 좋아요?
아뇨, 그런 건 아니에요. 특별히 멋있는 척하려는 게 아니라, 있는 그대로의 저를 보여주고 싶어요. 웃음을 자아낸다는 요소는 있는 그대로의 저에게는 없는 것 같아요(웃음).

그렇군요. 이전에 작사에 참여한 줄리엣. 굉장히 정열적인 가사였는데, 그런 불타는 듯한 사랑을 하고 있나요?
안 하고 있어요…. 해보고는 싶기는 하지만요. 로미오와 줄리엣이 며칠만에 엄청난 사랑에 빠지잖아요? 목숨을 걸고 사랑을 확인한달까. 그런 연애를 평생에 한 번은 해보고 싶지만…그래도, 그렇다고 죽고 싶지는 않아요(웃음).

종현 군은 음악 이외에 어떤 취미가 있나요?
운동이요. 건강관리를 위해서. 체력이 없으면 아무것도 못하고, 역시 건강이 제일이죠… 라는 걸 작년, 제 몸으로 실감했어요.

운동이라면 어떤 것?
엎드려팔굽혀펴기 같은 거요. 가벼운 덤벨이나. 시간이 있으면 헬스장에 가고 싶지만요.

야구나 축구 같은 건요?
룰이 있어서 대전하는 스포츠는 별로…. 그것보다 저 자신의 체력을 높이는 게 좋아요. 

평화주의네요?
그럴지도 몰라요. 승패를 정하는 데는 흥미가 없어요. 

헬스장에 가는 이외의 시간이 생긴다면 해보고 싶은 건?
피아노 연습이요. 그리고 학생 시절에 밴드로 베이스를 연주했기 때문에 그것도 또 하고 싶어요. 그리고 운전면허도 따고 싶어요.

최근 마음에 드는 CD는?
Maxwell의 "Unplugged". 라이브라고 생각할 수 없을 정도의 완성도예요. 그거랑 Maroon 5의 노래도 들어요.

그러면 다음 민호 군에게 메시지를.
민호는 지금 "출발 드림팀"이란 체력 승부의 버라이어티 방송에 나오고 있어서… 다치지 않도록 조심해!



3번째 미니 앨범이 되는 "2009, YEAR OF US". 아트워크도 곡조도 이제까지의 이미지와는 조금 다르네요.
온유 네. 제작 단계부터 보다 강한 색을 내고싶다는 마음이 있었어요. 장르도 더욱 넓어졌기 때문에 이제까지의 저희들과는 다른 매력을 느끼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요. 김연우씨나 f(x)와의 컬래버레이션(콜라보레이션) 곡 같은 것도 있어서, 더욱 완성도가 높은 작품이 되었어요.

그럼 수록순으로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먼저 오프닝을 장식한 "Y.O.U.(Year Of Us)". 
종현 미디엄 템포의 리듬과 멜로디어스한 신디사운드가 섞인 독특한 분위기의 곡이에요. 

목소리의 느낌이 상냥하네요. 
종현 저희들을 언제나 응원해주시는 팬 여러분에 대한 감사의 마음이 들어있어서 그런 느낌의 보컬이 됐을지도 몰라요. 
온유 이 곡이나 앨범 타이틀에 들어있는 "US"란 단어는 저희들만이 아니라, 언제나 응원해 주시는 팬 여러분도 포함되어 있는 "US"예요. 

이어서 타이틀곡 "Ring Ding Dong". 일렉트로같은 요소가 섞여있는 게 참신하네요. 
민호 아프로 일렉트로란 장르의 곡으로, 아프리칸 콩고의 그루브가 멋진 곡이에요. 

타이틀인 "Ring Ding Dong"은 무슨 뜻인가요? 
민호 사랑에 빠진 순간에 머리 속에서 울리는 종의 소리예요(웃음). 사랑이 시작하는 기분을 조금 재밌게 표현하고 있어요. 독특한 가사와 강렬한 소리를 즐겨주세요. 

그리고 "JOJO". 
태민 세련된 멜로디가 인상적인 유로팝 댄스튠이에요. 

기분좋은 곡조인데, 어딘가 애절한 분위기도… 
태민 맞아요. "JOJO"라고 부르는 애인과의 이별, 그리고 헤어진 상대를 생각하는 마음 같은 걸 노래한 곡이라서 애절해요. 

그리고 분위기를 바꿔서 강하게 공격해오는 "Get Down". 
민호 이 곡에서는 f(x)의 루나 씨가 피처링을 해줬어요. 들을만한 부분은, 역시 Key와 저의 랩 배틀일까요. 지금까지의 SHINee에는 없었던 새로운 타입의 곡이에요. 

민호 군과 Key 군은 작사에도 참여했죠? 
민호 했어요. 멜로디에 맞춰서 가사를 적는데, 머리를 싸매고 엄청 고민했어요. 그래도 그랬기 때문에 특별한 애착이 있는 한 곡이 됐어요. 

다섯 번째곡 "SHINee GIRL"은 두근두근 거리는 팝튠. 
Key 스윙비트가 재밌어요. 사랑하는 마음을 안고 있으면서도, 그 여성에게 가까이 못가는 수줍은 소년이 주인공이에요. 이 곡은 드러머 출신의 작곡가, 박준하 씨가 만들어 주셨어요. 그래서 리듬에 주목해서 들으면 더 재밌을 거예요.

라스트인 "내가 사랑한 이름(THE NAME)"은 정통 발라드! 
온유 이룰 수 없는 사랑의 아픔을 노래한 저의 첫 솔로곡이에요. 거기다 제가 어렸을 적부터 존경해온 김연우 선배님이 참가해주셨어요! 선배님의 노랫소리 덕분에 정말 감미로운 곡으로 만들어졌어요. 

DVD에 수록된 "Ring Ding Dong"의 뮤직비디오도 임팩트가 넘치네요. 
종현 물을 써서 위에서 춤추잖아요? 점점 의상이 무거워져서 힘들었어요(웃음). 

천사의 날개가 생겨난 느낌은? 
Key 아아, 그건….

응? 왜 그래요? 
Key 실제로 날개를 붙이고 촬영한 게 아니에요. 실은 CG예요, 이거(웃음) 그래도 굉장히 멋있어서 마음에 들어요. 

ⓒWHAT's IN? PICTORIAL K: 글 大野貴史(Takashi Ohno), 사진 前田眧二(Shoji Mae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