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귀에 캔디'는 정말 굉장했죠. 그 노래를 할 때마다 백지영씨가 진짜 즐겁게 노래하고 춤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짐승 택연 때문? 다시 기회가 온다면 이번엔 누가 좋을까요?

…다시 그런 기회가 온다면, 글쎄요. 핫한 택연 씨와 호흡을 한 번 맞췄으니 다음엔 차분한 발라드로 맞춰보고 싶은데요. SHINee의 메인 보컬인 종현 군? 목소리 색깔이 참 좋더라고요. 뭐, 생각뿐이죠(웃음).


여성중앙, 2010년 8월호


SHINee 너무 좋아해요.

가장 좋아하는 멤버는?

종현 씨.


김정은의 초콜릿, 2011년 3월 2일


나는 가수다에 섭외되었을 것 같은 다른 가수?

저는 일단, 아이돌 중에 한 분 섭외하셨을 것 같아요. SHINee의 종현이.


나는 7ㅏ수다, 2011년 3월 6일


후배와의 듀엣 없나요?

해보려고 그랬죠. 억지로 안 되는 거더라고요. 노리고 있었던 친구는 SHINee 종현 씨. 그분 목소리가 너무 좋아서 댄스가 아니더라도 한번, 같이 한번 호흡을 맞춰보고 싶다 이런 생각을 했었는데 곡이 안 나왔어요.


연예가중계 게릴라 데이트, 2011년 5월 21일


이번에요, 사심을 채우려고 억지로 곡을 하나를 유도를 했었어요. 뭐냐면 댄스 말고라도 남자하고 같이 부를 수 있는 게 있었으면 좋겠다 그래 가지고, 제가 이제 마음에 두고 있는 그 아이돌 가수가 한 명 있었어요. 그런데 그 곡이 안 나왔어요. (곡이 안 나왔군요) 억지로 이 곡을 만들려고 하다 보니까 그 곡이 안 나오더라고요. (그 아이돌 가수 얘기하면 또) 다 얘기했어요 벌써. (누구예요) 그분도 알고 계실걸요 지금. SHINee의 종현 씨가 옛날에 라틴 분위기의, 약간 라틴 발라드 같은 노래를 잠깐 동안 솔로로 활동하신 적이 있거든요. 그때 제가 같이 활동을 그 시기에 했었는데 그걸 부르는 모습을 보고 제가 너무나 반한 거예요. 어, 어떻게 저런 감성이 나올까 해가지고. 그래서 작업을 할 수 있으면 한번 해봤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한 적이 있어요. (그런데 곡이 안 나왔군요) 곡이 안 나왔어요. 네.


윤도현의 두 시의 데이트, 2011년 6월 13일


다음엔 이수만 선생님께서 허락만 해주신다면 SHINee 종현과 슬로우 템포곡을 불러보고 싶다.


스포츠조선, 2012년 5월 18일


SHINee 종현과 함께 노래하고 싶다.


백지영 콘서트, 2012년 9월 22일


남자 아이돌과 자주 듀엣을 하는데 앞으로 같이 해보고 싶은 남자 아이돌 있나요?

그 SHINee의 종현 씨가 옛날에 (크!) 약간 라틴 리듬으로 솔로곡이 한번 나왔었어요. 그 노래를 들으면서 이~게 뭐지? 막 이런 생각이 들었었어요. (아. 노래 잘하는 친구들 좋아하는구나.) 그래서 그 두 분 하고 아마, 아마 제가 은퇴하기 전에는 꼭 한 번 해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어요.


김창렬의 올드스쿨, 2013년 1월 11일


백지영 씨와 노래를 부르기 위해서 신인들이 그렇게 백지영 누나누나 하면서 쫓아다닌대요. 요즘 눈에 들어오는 신인 혹시 누가 있나요?

그런 소문을 제가 들은 바가 없어요(웃음). 요즘에가 아니고요, 예전부터 SHINee 분들을 제가 조금, 네.


오늘 또 SHINee가 왔는데.

그래요(반색)?


네. SHINee 왔어요(웃음).


멜론뮤직어워드 레드카펫, 2013년 11월 14일


백지영이 샤이니 종현과 작업하기를 원하다


많은 사람들이 백지영과 컬래버레이션(콜라보레이션) 하기를 원한다. (…중략…) "저는 (…) 샤이니의 종현 씨랑도 작업하고 싶어요."


Toggle, 2015년 4월 4일


백지영 “그런데 저는 얼마 전까지 (컬래버레이션 하고 싶은 사람이) 하나 있었어요.”

성시경 “누구요?”

백지영 “SHINee의 종현 씨. 너무 그, 그 혜야라는 노래를 듣고 ― 제가 지금도 그 노래를 듣거든요 ― 그렇게 노래하는 종현 씨와 한번 컬래버레이션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었어요.”

성시경 “종현 씨 아까 나가다가 마주쳤는데……”

백지영 “네. 자주 마주쳐요.”

성시경 “종현 씨는 하고 싶지 않대요(장난).”

백지영 “그래요(삐침)? 아, 고마워요. 그렇게 딱 전해주셔 가지고.”

성시경 (웃음)[각주:1]


백지영의 별이 빛나는 밤에, 2015년 12월 9일

  1. 이에 대한 종현의 반응. “「별밤에서 백지영 씨가 또 종현 씨와 콜라보 하고 싶다는 이야기를 하셨다는데, 쫑디 들으셨나요? 이제 진짜 할 때가 온 것 같습니다. 한번 하시죠.」라고 보내주셨습니다(웃음). 아이, 제가 하고 싶으면 하나요(웃음). 저야 너무 감사하죠. 그런데 진짜 어려운 일이죠. 백지영 씨 같은 경우에는 엄청난 선배님이시고 그래서, 제가 그 깊이를(웃음). ……어렵네요.” 2015년 12월 9일 푸른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