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쫑뷰

Replay SHINee

일본 상륙부터 데뷔로, 찬란하게 걸음을 진행시킨 SHINee가 등장! 데뷔 싱글의 이야기는 물론 멤버들이 일본 활동에 가진 의욕, 그들 그대로의 HOT한 "여름"의 화제 등……. 6인의 매력을 권두특집으로 보내드립니다!


2008년 5월에 한국에서 데뷔해 첫 앨범이 차트 1위를 획득하고 그해 신인상을 모조리 휩쓸었다는 커다란 무브먼트를 일으키고 있는 5인조 남성 그룹, SHINee. 그 인기는 빠르게 일본으로 번져 2009년부터는 라이브나 이벤트로 일본 방문을 되풀이, 2010년 12월에는 국립요요기경기장제1체육관에서 단독 라이브를 대성공시켰을 정도의 지위를 구축했다. 그런 그들이 드디어 일본에서 메이저 데뷔를 완수했다.

일본 데뷔작이 되는 「Replay-君は僕のEverything-」은 한국에서의 데뷔곡의 일본어 버전. R&B 느낌의 트랙 위에 간절한 스토리가 그루비하게 튀어오르는, 각각 다른 다섯 명의 빛나는 개성을 확실하게 느낄 수 있는 한 곡이다.

한국과 일본, 두 번의 데뷔를 장식하게 된 「Replay」라는 중요한 곡을 내세우고 그들은 지금  새롭고 커다란 한 걸음을 내딛으려 하고 있다. 그 기념해야 할 순간의 기분을 남김없이 건져올리는 스페셜 인터뷰. 지금까지의 팬은 물론, 지금부터 그들의 포로가 될 모든 사람에게 보내고 싶다. 

대망의 일본 데뷔, 축하해요! 지금의 기분을 알려주세요. 
온유 굉장히 기대하고 있고, 사실 조금 긴장도 하고 있어요. 하지만 일본 팬분들이 언제나 지지해 주시기 때문에 무척 든든합니다. 언제나 응원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성원에 답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종현 작년 일본에서의 콘서트에서 발표한 이후, 멤버 모두 일본 데뷔를 무척 기대하고 있었어요. 앞으로도 SHINee를 잘 부탁드립니다!
Key 항상 일본 팬분들에게는 따뜻한 응원을 받고 있어서 앞으로의 일본 활동이 더욱더 기대돼요. 앞으로도 SHINee다운 노래와 퍼포먼스를 보여드리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민호 팬분들에게는 정말 감사합니다. 아직 시작일 뿐이지만, 초심을 잃지 않고 열심히 노력하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태민 이벤트나 라이브 등 곧 여러분과 만나러 갈 테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멋진 무대를 많이 보여드릴게요!

기념해야 할 일본 데뷔 싱글 「Replay-君は僕のEverything-」. 굉장히 좋은 곡이네요. 
온유 한국 데뷔곡이기도 한 곡을, 일본에서 새롭게 재해석해 보았어요. 일본 데뷔라는 것에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새로운 세계에 도전하는 기분, 마음을 다잡아 더 노력하자는 강한 의지를 담았습니다. 

한국에서 발매한 지 약 3년이 흐르고 다시 레코딩했는데, 곡에 대한 생각이나 표현 방법, 자신의 테크닉적인 부분 등, 변화나 성장을 느낀 부분은 있나요?
종현 저희 스스로 말하기는 부끄럽지만 다시 들어도 「Replay」는 역시 좋은 곡이구나 하고 느꼈어요(웃음). 3년이라는 시간이 지났기 때문에 그만큼 SHINee도 성장하고 있어서, 다시초심으로 돌아가서 노력하자고 하는 마음이에요. 

일본어로 레코딩은 어땠나요?
민호 한국에는 없는 발음이 있어서, 일본어 가사는 어려웠어요.
종현 "たちつてと"의 발음이 어려웠죠. 일본에서 나고 자란 게 아니기 때문에, 단어 뉘앙스의 차이가 역시 어려웠고요. 
Key 발음이 조금 걱정이라 가사가 전해지지 않으면 어떡하지 생각했지만, 스태프 모두가 「좋았어」라고 말해주어서 조금 안심했어요. 

노래와 관련해 어떤 것에 신경 썼나요?
종현 우선 가사의 일본어의 발음에 굉장히 신경 썼어요. 가사가 잘 전해지지 않으면 어떡하나 하고 무척 걱정이 돼서 일본어 선생님이나 일본 스태프분들에게 묻거나 하면서 레코딩을 했어요. 
온유 처음 일본어로 레코딩을 해서 한국의 감성과 일본의 감성이 어떻게 다른지도 솔직히 아직 모르겠지만 감정을 그대로 표현할 수 있도록 부른 것 같아요.
Key 지금까지는 다른 언어로 감정을 전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이라, 조금이나마 자연스러운 느낌으로 부르려고 노력했어요. 
민호 한국어와는 또 다른 감상이고, 3년간 불러온 그 느낌과 조금 달라서 어려운 부분도 있었지만 저 나름대로 그 감성을 표현해 보려고 노력했어요.

인상적인 애절한 가사. 어떻게 느꼈나요?
종현 「Replay」에 자신의 마음이 잘 전해지지 않는 딜레마라거나 안타까움을 본래 남자아이가 가지고 있는 그대로의 순수한 마음과 약함을 통해 노래했어요. 한국 버전은 데뷔곡이기도 하고 저희도 지금에 비해 더 어렸던 것도 있어서 연상의 여성에 대한 소년의 마음을 노래했지만, 일본어 버전에서는 저희들과 같은 세대의 남자아이가 동급생이나 후배, 또는 선배 여성을 좋아하게 된 듯한 이미지로 노래했어요. 하지만 역시 안타까운 감정은 여전해요. 

특히 마음에 드는 포인트는 어디인가요?
온유 타이틀의 "Replay"라는 단어를 되풀이해서 부르는 부분이 주목 포인트예요. 한번 들으면 귀에서 안 떨어져(웃음).
민호 저도 후렴 부분. 전부 좋아요.
종현 저는 마지막 브릿지예요. 
Key 곡 마지막 부분에는 멤버 각각의 애드립이 들어있는 부분이 있는데, 그곳의 랩과 태민의 댄스 파트가 굉장히 좋아요!
태민 고마워(웃음). 제 댄스 퍼포먼스도 반드시 봐주세요! 제가 좋아하는 부분은 인트로의 분위기려나. 

「Replay」의 뮤직비디오에는 소녀시대의 윤아 씨가 출연해 주었네요.
종현 소녀시대의 윤아 씨가 이번 뮤직비디오 속에서 각 멤버의 에피소드를 함께 연기해 주셨어요.

각각 어떤 에피소드를 연기했나요?
Key 저는 패션디자이너를 꿈꾸는 소년을 연기했으니 주목해 주세요!
태민 저는 댄서를, 종현 형은 가수를 꿈꾸면서 카페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청년을 연기했고……. 다음은 실제로 봐주세요(웃음). 각각 개성에 맞는 역을 연기했어요. 
온유 개인개인의 연기 신에서의 감정 표현에도 주목해 주세요. 
민호 음, 멤버 각각의 연기에는 반드시 주목해 주시면 좋겠어요!

다양한 꿈을 갖고 사는 리스너가 이 뮤직비디오를 보면, 자신의 모습을 투영할 수 있겠네요.
Key 네! 여러분 개개인을 위한 노래라고 생각하고 들어주시면 기쁠 거예요. 
민호 그리고 곡의 마지막 부분에서 다섯 명 전원이 랩과 애드립을 하는 부분도 보시면 좋겠어요!
태민 한국어 버전의 「Replay」와 이번 일본어 버전의 차이를 뮤직비디오에서도 느껴 주셨으면 좋겠어요. 

그럼 이 「Replay」라는 곡은 언제, 어떤 상황에서 듣는 것을 추천하나요? 
Key 아침, 점심, 밤, 반드시 하루 세 번요(웃음).

커플링에는 「Hello」라는 곡이 수록되어 있어요. 이것도 한국에서 이미 발표한 인기곡의 일본어 버전이네요.
Key 굉장히 퓨어한 연애 감정을 노래하고 있는 곡이에요. 「Replay」와는 다르게 한국 버전과 이번 곡과의 시간이 그만큼 지나지 않은 것도 있어서, 접근방식의 변화는 조금뿐. 한국 버전에는 짝사랑 요소가 강한 감정을 노래했는데, 일본 버전에서는 사귀기 직전이나 사귄 직후라는 설정으로 두근두근 감정을 노래하고 있어요. 

이번에 이 싱글을 통해 SHINee는 분명 지금까지 이상의 많은 사람에게 침투해 나갈 거라 생각하는데, 일본의 음악 신에서는 어떤 존재가 되고 싶나요? 
종현 언제나 즐기는, 무대를 즐기는 존재였으면 해요. 

SHINee의의 즐거운 라이브 무대는 커다란 매력의 하나니까요.
온유 그리고 저희의 이름과 같이 빛나는 존재가 되고 싶네요. 그러기 위해서 더욱더 열심히 하고 싶어요. 
민호 언제나 빛나는 존재로 있기 위해, 언제나 열심히 발전진보해나가는 그룹이 되고 싶어요. 
Key 일본분이 의식하지 않고 무언가를 보고 「아, 그거 SHINee 스타일 아냐?」라고 생각하실 수 있게 되고 싶어요. 빨리 그런 이야기를 들을 수 있게 되고 싶어(웃음). 
태민 SHINee다운 문화를 만들어나가는 존재가 되고 싶네요.

그럼 이제 생각 있는 그룹으로서의 목표는?
온유 우선은 빨리 일본어로 대화가 가능하게 되고 싶어요. 
민호 그리고 일본에서 전국 투어가 가능하도록 열심히 하고 싶어요. 언젠가는 SHINee 단독 라이브를 도쿄돔에서도 해보고 싶네요. 
Key 제가 좋아하는 텔레비전 프로그램에도 많이 나가보고 싶어요. 

자, SHINee의 빛나는 존재가 되기 위해 올해 여름, 개인적으로 도전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
종현 트레이닝과 컨디션 관리.
(…)

일본에서의 여름. 기대하고 있는 것은 있나요?
온유 일본 전국 여러 장소에서 이벤트를 열어 팬분들과 만나는 것!
태민 다양한 여름 이벤트에도 출연하고 싶네요. 또 여러 지방을 방문해서 저희의 라이브를 보여드리고 싶어요. 
종현 여러 지방에서의 라이브가 기대돼요!
민호 일본의 여름에 대해서는 아직 잘 몰라서 이런저런 체험을 해보고 싶어요. 
Key 응. 일본의 여러 문화를 체험해 보고 싶어!

반대로 한국의 여름은 어떤 느낌인가요? 추천 풍물시를 일본팬에게 알려주세요. 
온유 여름의 예쁜 바다요!
종현 그렇죠, 역시 여름은 바다.
민호 한국은 해수욕장 등도 유명해서 각 지역에 따라 각각 매력이 달라요.
Key 저의 추천은 바다에서 수박 등 맛있는 과일을 먹는 것. 
태민 더위로 몸이 약해진 사람에는 삼계탕 등을 추천해요!

마지막은 SHINee 중에서 가장 여름 남자인 사람을 이유와 함께 알려주세요. 
종현 민호. 열정적인 것을 좋아하는 것 같기 때문에.
(…)

일본에 본격 데뷔하고 첫 여름, SHINee의 대활약을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WHAT's IN? PICTORIAL K: 글 もりひでゆき Hideyaki Mori